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오피니언 > 외부 기고 칼럼
기사목록|  글자크기
투자용 주택 구입을 계획 중인데 융자 준비시 유의할 점 [ASK미국-스티브 양 주택융자]
스티브 양/주택융자 컨설턴트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5/06/04 경제 14면    기사입력 2015/06/03 18:04
  • 스크랩
▶문= 투자용 주택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융자를 받는데 유의할 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

▶답= 투자용 주택에 대한 융자는 주 거주용 주택에 대한 융자보다도 심사기준이 더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위험한 융자로 분류되기에 신청자의 다운 페이먼트 규모와 출처 수입 신용점수 이자율 등 모든 면에서 자격요건과 심사기준이 강화되며 이자율도 높게 적용 되는 등 융자진행이 지체가 되거나 융자승인을 받지 못할 수 도 있게 됩니다.

투자용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다운 페이먼트 에스크로 비용 여유 자금 요구액(Reserve Requirement)등에 대한 출처입니다. 여유 자금 요구액이란 주거주용 융자에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6개월치의 PITI(Principal Interest Tax Insurance HOA)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을 것을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투자용 융자는 주거주용이나 세컨홈 융자에 비하여 더 많은 자금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출처는 반드시 자기 돈이어야 하며 증여금(Gift Funds)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기 돈이라 함은 본인 계좌에 최소한 3개월 이상 있었던 자금을 말하며 최근 입금된 모든 금액에 대해서는 출처를 캐묻고 관련서류를 요구하며 출처가 불분명할 경우에는 그 돈을 상기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투자용 융자 신청시 자금출처 문제로 융자 승인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에는 해당 구매융자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주 거주용 주택에서 현금인출 재융자를 받거나 Heloc(Home Equity Line of Credit)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투자용 주택은 20%다운으로 구입이 가능하지만 25%다운일 경우에 가장 좋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융자금액이 올라가거나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경우 2~4 유닛인 경우에는 다운페이먼트 요구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투자용 주택을 이미 한 채 이상 소유하고 있는 분이 추가로 투자용 주택을 구입할 경우 이 주택으로부터 예상되는 렌탈 수입에 대하여 부동산 투자 경험이 2년이 안될 경우에는 수입으로 계산해 주지 않는 렌더들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렌탈 수입을 인정받게 되는 경우에도 그 계산 방법이 다양하므로 이 또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의: 웰스파고 (213) 393-6334

관련기사

  • 스크랩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