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지역사회 인력수요 연계 취업 유리 인기

CSU의 임팩티드 캠퍼스·전공
경쟁 치열해 입학 조건 까다로워
캘폴리 SLO 합격률 31%대 불과
간호학·경영·공학·범죄학 등 해당

가주의 공립 대학교육 시스템을 받치고 있는 세개의 기둥은 UC, CSU, CCC다. 여기서 UC는 유니버시티 오브 캘리포니아(University of California), CSU는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유니버시티(California State University), CCC는 가주커뮤니티칼리지시스템(Californai Community College System)을 뜻한다. 각각 시스템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캘스테이트 시스템의 임팩티드 캠퍼스와 전공에 대해서 알아봤다. 관계기사·표=21면>

가주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대학 UC와 CSU, 특히 CSU는 가주 거주민이라면 일단은 지원 자격이 있다. 하지만 이들 CSU중 일부 캠퍼스와 전공은 임팩티드(impacted)로 분류된다. 이런 곳은 인기가 많아서 지원자가 몰린다는 것이다. 지원율이 높다보니 경쟁 속에서 입학사정을 해야 하는 곳이다. 결국 UC와 다를 바 없이 지원요건이 강화될 수밖에 없다.

이들 캠퍼스와 전공이 몰리는 이유는 취업과 관련이 있다. 일단 졸업하면 취업이 잘 되는 전공, 캠퍼스가 모두 임팩티드 전공, 임팩티드 캠퍼스다. 그래서 임팩티드의 의미를 '인기 있는'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항상 정원에 비해서 지원자가 많다. 대개 취직이 잘 되는 간호학과부터 엔지니어링 등과 지역 사회나 기업에서 실력을 알아주는 캠퍼스와 전공들이다.

매년 CSU 시스템은 대략 7만개 이상의 학위를 수여한다. 이는 가주 학사학위의 46%, 석사학위의 32%에 해당한다. 또한 농업분야 학사학위의 62%, 비즈니스의 54%, 헬스·의학 분야의 44%, 관광분야의 64%, 엔지니어링의 45%, 미디어·문화·디자인의 44%에 달한다. 아울러 매년 1만2500명의 교직관련 학위를 수여하고 있는데 이는 가주 전체의 절반을 넘는 수치다. 전체 CSU 시스템에서 인기 최고인 임팩티드 캠퍼스나 전공은 이중 일부에 불과하다.



임팩티드 캠퍼스

임팩티드 캠퍼스는 CSU의 대표학교인 CSU 롱비치를 비롯해서 CSU 풀러턴,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샌호세 스테이트, 캘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SLO) 등 5곳이다. 이들 캠퍼스의 전공은 모두 임팩티드다.

캘스테이트 롱비치는 간호학이 가장 몰린다. 2학년까지는 프리-너싱 학생이다. 1, 2 학년을 잘 마치면 3학년에 전공생이 된다. 이외 이 학교에는 수학과 과학을 뜻하는 스템과목, 음악과 미술 전공생이 특히 많이 몰린다. 또한 신입생 입학 이외에 3학년으로 편입도 모든 학과가 크게 몰린다.

캘폴리(California Polytechnic) 샌루이스오비스포는 대학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른 캘스테이트와 차별화 돼 있다. 캘폴리가 붙는 학교는 샌루이스 오비스포와 이 학교의 분교형태로 시작했던 캘폴리 포모나 뿐이다.

특히 샌루이스 오비스포의 경우 성적만으로 학생을 뽑지 않는다. 지원자의 전인적인 모습을 더 살펴본다. 진학 및 전공 선택 이유, 고교시절 대입준비과목과 그 성적, SAT같은 표준시험 성적, 특별활동 기록과 직업 경력까지 감안한다. 더욱이 다른 CSU에서는 요구하지 않는 과목의 수강기록을 살펴본다. 졸업후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실리콘 밸리로 취업을 위해서 많이 올라간다.

임팩티드 캠퍼스중 한 곳인 샌디에이고 스테이트 유니버시티(SDSU)를 US뉴스는 대부분의 CSU가 포함된 항목이 아닌 내셔널 유니버시티 랭킹 152위에 올려놓는 등 다른 평가를 내놓고 있다. 왜냐하면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유일한 CSU이기 때문이다.

이들 다섯 학교는 지원 요건이 다르다. 지원시기도 엄격하게 정해져 있고 SAT점수도 제출해야 하며 다양한 과외활동, 도전적인 과목선택, 클래스 랭크 등도 입학 사정대상이 된다. 합격률은 다른 캠퍼스와는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캘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는 31%, 샌디에이고 34%, 롱비치 35%, 풀러턴 44%, 샌호세 60%다. 다른 CSU는 합격률이 84%인 곳도 있다.

캠퍼스별 임팩티드 전공

CSU 입학을 원하는 학생중 일반적으로 GPA 3.0 이상으로 고교 필수과목 'A-G'를 모두 이수했을 때는 합격이 보장된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한 임팩티드 전공학과의 경우 GPA 및 SAT 점수로 구성되는 지원 자격조건(일레지빌리티 인덱스, Eligibility Index)과 함께 학생의 다양한 특기사항도 심사에 고려한다.

임팩티드 캠퍼스가 아닌 다른 캠퍼스에서 임팩티드 전공도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지원했지만 심사 결과 임팩티드 전공학과에 합격하지 못했을 경우, 해당 캠퍼스에 다른 전공으로 입학한 후 추후 해당 학과로 옮길 수도 있다. 그러나 이때는 편입생들과 다시 경쟁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CSU계열은 지원서 접수 자격으로 인덱스 점수가 최소한 2900점(※공식=(고교 GPA x 800)+ SAT 점수(영어+수학))으로 제한하고 있다. 캘폴리는 3300점이 넘어야 한다.

캠퍼스별로 임팩티드 전공을 살펴보면, 캘스테이트 베이커스필드, 채널 아일랜즈는 간호학 뿐이다. 치코는 간호학과 음악학이고 이스트베이는 간호학, 경영학. 중가주 프레즈노는 간호학과와 체육학, 북가주 훔볼트 스테이트는 생물학, 식물학, 환경학, 야생학, 동물원학이다.

동부 LA에 소재한 '캘스테이트 LA'의 임팩티드는 생물학, 경영학, 아동발달학, 범죄학, 간호학, 심리학, 사회사업학이다. 가주 해양사관학교는 공학, 해상교통학이 임팩티드다.

샌퍼낸도 밸리에 소재한 캘스테이트 노스리지는 회계학, 경영학이 임팩티드로 경쟁이 치열하다.

캘폴리 포모나는 캠퍼스 전체가 임팩티드는 아니다. 애니멀 사이언스, 애니멀 헬스 사이언스, 건축학, 생물학, 화학/생화학, 커뮤니케이션, 컴퓨터사이언스, 공학, 환경학, 체육학, 심리학, 사회학, 음악을 꼽는다. 새크라멘토 스테이트는 경영학, 범죄학, 그래픽 디자인, 헬스사이언스, 인테리어 디자인, 간호학, 사진학, 심리학이다.

캘스테이트 샌버나디노는 범죄학,체육학, 간호학, 사회사업학이 이 분류에 속한다.

샌프란시스코 스테이트는 의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생물학, 화학/생화학, 아동발달학, 커뮤니케이션, 범죄학, 환경학, 식품영양학, 인테리어디자인, 체육학, 간호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사회학이다.

캘스테이트 샌마르코스는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체육학, 간호학이다. 소노마 스테이트는 생물학,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범죄학, 환경학, 체육학, 간호학, 심리학이다. 캘스테이트 스태니슬러스는 간호학 뿐이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