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주, 서민아파트 공급 7500만불 투입

주검찰, 씨티뱅크·BOA와 재정위 설립
3780가구 신축·개보수, 무료 법률 상담도

뉴욕주 검찰이 대형 은행들과 손잡고 서민아파트 공급 확대를 추진한다.

에릭 슈나이더맨 검찰총장은 1일 브루클린 선셋파크 공립도서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씨티뱅크와 뱅크오브아메리카 두 은행이 7500만 달러를 투자해 서민아파트 확충에 나선다고 밝혔다. 주 검찰은 이 자금을 두 은행과 함께 설립한 재정위원회를 통해 뉴욕주의 32개 서민아파트 개발 사업에 저금리로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로 인해 뉴욕주에 총 3780여 가구의 서민아파트 신축 및 개보수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 중 뉴욕시에 공급되는 서민아파트는 19개 개발 사업 2360여 가구 수준이다. 또 롱아일랜드와 허드슨밸리 남부 지역에 예정된 각각 3개(252가구)와 6개(490가구) 개발 사업에 투자된다. 또 나머지 자금은 로체스터와 중서부 뉴욕 등의 지역에 투자될 예정이다.

슈나이더맨 검찰총장은 "이번 서민아파트 공급이 지난 수년간 주거 문제로 위기를 겪은 뉴욕주민들의 주거안정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민아파트 추가 공급 외에도 무료 법률 서비스 제공과 주택 사기 방지 활동 등에 함께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야기한 두 은행의 부실 모기지 판매에 대한 지난해 합의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지난해 여름 씨티그룹과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각각 금융위기 이전 모기지담보부증권(MBS)을 부실 판매한 것과 관련해 각각 70억 달러와 167억 달러의 벌금을 지불하기로 법무부와 합의한 바 있다. 이 중 뉴욕주는 10억 달러를 할당받았으며 6억 달러 상당을 주거 안정을 위해 사용하기로 합의됐다.



그동안 뉴욕시는 소득 대비 주거비 부담이 높아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계속됐다. 게다가 금융위기 이후 주택 압류와 모기지 심사 기준 강화 등으로 주택 소유 인구가 줄어들고 임대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렌트 인상이 거셌다. 특히 지난해 뉴욕대학교(NYU) 부동산.도시정책 연구소인 퍼먼센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뉴욕시 임대가구의 절반이상인 54%가 가구 소득의 절반 이상을 렌트로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소득층일수록 그 비율은 71%로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빌 드블라지오 시장은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주 검찰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금융위기 이후 뉴욕시에 여전히 수많은 가구가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만큼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수형 기자

kim.soohyu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