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경 '할당량 채우기 허위 티켓' 피소

8년간 85만 장…압박 받은 경관, 집단소송
시경 고위 간부, 관련 e메일 은폐 의혹도
오버타임 근무자 추가 체포 종용 내용 공개

뉴욕시경(NYPD)이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85만 장에 달하는 티켓을 허위로 발부해 피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소송 과정에서 할당량을 지시하는 내용의 e메일과 문자 메시지 등 증거 자료를 조직적으로 폐기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커지고 있다.

데일리뉴스는 시경과 시정부 변호사들이 대규모 허위 티켓 발부와 관련된 증거 자료를 은폐했다고 소장을 인용해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시정부 변호사들은 할당량 티켓 발부를 지시하는 내용이 담긴 레이몬드 켈리 전 국장 등 시경 고위 간부들의 지난 8년간 e메일 자료들을 하나도 제출하지 않았다.

이번 집단소송의 원고 측 엘리노 서튼 변호사는 "켈리 전 국장과 고위 간부들이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티켓과 관련된 e메일이나 문자를 보내거나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데일리뉴스에 따르면 현재 서튼 변호사가 확보하고 있는 증거 자료들은 경위와 경사 등 하위 간부들의 자료뿐이다. 이 가운데 카티 경사로만 알려진 한 경찰관이 부하 경관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는 할당량을 채우지 못해 질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서튼 변호사가 공개한 문자 메시지에는 카티 경사가 부하 경관에게 "지난주 안전벨트 위반 티켓이 30장 부족했다. 이건 용납될 수 없다"며 "필요할 경우 나와 함께 발부된 티켓 현황 자료를 검토하며 왜 충분한 티켓을 발부하지 못했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정황이 그대로 남겨져 있다.

또 브롱스의 한 경감급 간부가 시간 외 근무를 한 경찰관에게 체포 실적이 부족하다며 추가 체포를 종용하는 내용의 e메일도 공개됐다.

서튼 변호사는 소장에서 "이 같은 내용의 문자 메시지와 e메일 자료들은 경찰 내부 관계자로부터 입수한 것과 다른 경로로 확보된 것"이라며 "시정부는 이러한 자료들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러한 자료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폐기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소송은 부당한 할당량 압박을 받아온 일부 경찰관들이 제기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지난주 맨해튼에 있는 연방법원에 정식 접수됐다.

소송에 대해 시정부 변호사 키아나 스미스-윌리엄스는 "근거없는 주장일 뿐"이라고 밝혔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