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화이트 튜나 공익소송 관련…편지 받은 업주 연락주세요"

한인일식업협회 공동 대응
생선공급업체도 자금 지원

"화이트 튜나 관련 공익소송 편지를 받은 업주는 연락바랍니다."

한인 일식당들이 생선 표기를 잘못 했다는 이유로 무차별 공익소송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주한인일식업협회(회장 지미 고)는 공익소송 관련 편지를 받으면 당황하지 말고 우선 협회로 연락을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일부 식당 및 마켓들은 여전히 생선이름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며 주의를 환기시켰다.

지난해 말부터 롱비치 지역 한 타인종 변호사가 한인 일식당들이 '에스콜라(Escolar)'를 '화이트 튜나(White Tuna)'로 잘못 표기했다며 거액의 보상을 요구하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많은 업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미주한인일식업협회에 따르면 LA는 물론 오렌지카운티, 샌디에이고, 샌프란시스코 등 100여 개 이상의 한인 일식당에 화이트 튜나 공익소송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처럼 공익소송이 확대되자 한인일식업협회는 협회 회원들이 공동으로 소송비용을 모금하고 주류 로펌(Ross Wersching & Wolcott LLP)에게 이번 소송에 대한 변호를 의뢰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에 나섰다. 이렇게 되자 공익소송을 제기한 변호사는 새로운 한인 일식당 및 이미 편지를 받은 일식당들에게 다시 편지를 보내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지미 고 회장은 "합의금을 원하는 원고 측 변호사가 또다시 무차별하게 소송장을 발송하고 있다. 현재까지 소송장을 받은 두 업소가 대응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피고에게 유리하게 진행 중이다"며 "새로 편지를 받았거나, 이미 받은 업주들도 공동대응에 참여하여 부당함에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그는 "아직 일부 식당과 한인마켓에서는 생선이름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 이제라도 빠른 대처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이번 소송에 참여한 회원은 약 50여 명으로, 생선 공급업체들도 일식당들을 돕기 위한 자금 지원에 나섰다. 또 일부 한인 일식당들은 매장 내 '화이트 튜나로 인한 손해 배상' 포스터 등을 제작, 고객들에게도 피해 내용을 알리고 있다.

고 회장은 "비용과 상관없이 공익소송을 빙자한 악의적 소송인 만큼 끝까지 한마음으로 의기투합해 대응하겠다"며 피해 한인들의 협조를 부탁했다.

▶문의: (949)275-7705

이성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