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애니메이션으로 성경 공부하세요

바이블 프로젝트 팀, 영상 제작해 유튜브에 올려
성경 66권 모두 만드는 게 목표, 주제별 영상도

자녀를 둔 크리스천 부모라면 누구나 성경 교육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려운 한글로 돼 있는 한글 성경은 고사하더라도 영어 성경이라도 읽게 하고 싶지만 자녀들의 관심을 끌기가 쉽진 않았을 것. 어린 자녀들이야 만화를 좋아할 테지만 청소년 자녀라면 어떨까. 더욱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성경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애니메이션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바이블 프로젝트(The Bible Project)'라는 팀. 성경 66권을 각 권으로 또 주제별로 짧은 영상을 하나씩 만들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현재 제작된 영상은 20개 남짓. 구약의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그리고 신약의 로마서 고린도전서 히브리서까지 완료됐다. 주제별 영상의 경우 '하늘과 땅(Heaven and Earth)' '메시아(Messiah)' '거룩함(Holiness)' '언약(The Covenants)'까지 마친 상황이다. 아직 전체 목표량의 15% 정도에 머물러 있다. 성경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다.

더군다나 기존 애니메이션 영상이 '연극적'이었다면 이 영상은 내레이션과 스케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작업이 더욱 오래 걸린다. 그림을 한 손에 그려나가는 모습을 빠르게 돌려 '그림을 그리면서 말하는' 효과를 낸 것이 독특하다.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이해가 쉽다는 것이 이 영상의 최고 장점. 물론 이미지만 활용한 영상도 있다. 디자인에 있어서 미적 감각을 놓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유튜브에 등록된 20여 개의 영상 중 '창세기'편은 조회수 약 20만 회를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바이블 프로젝트는



2014년 시작된 비영리단체 바이블 프로젝트는 포틀랜드에 있는 교회 'Door of Hope Church'에서 목회를 하고 있는 팀 매키(사진) 목사를 필두로 구성된 팀이다. 매키 목사는 셈어연구(Semitic Languages) 박사학위 소지자이며 포틀랜드 웨스턴세미너리에서 성경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이기도 하다.

매키 목사는 "성경에 있는 이야기들은 아주 깊고 아름다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너무 길다"며 "그래서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성경을 살펴보며 논리의 흐름을 따라 전개되는 각각의 이야기의 디자인을 살펴보자는 것이 취지"라고 설명했다. 일방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우리가 쉽게 할 법한 질문을 같이 곁들여 가며 대화로 설명해 나가는 방식으로 설명한다.

각 비디오는 5~6분 정도로 짧은 편이라 집중하기도 쉽다. 그리고 이야기 속 핵심을 꿰뚫어 전달한다. 가령 가장 인기가 좋은 '창세기' 비디오에서는 히브리어 어원을 설명하는 것에서 시작해 창세기가 어떻게 디자인된 것인지 이해시킨다. 전체가 두 파트로 나뉘어지며 첫 파트인 1~11장에서는 하나님과 세상을 두 번째 파트에서는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가족을 소개하고 이 둘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속에 메시지가 있다고 소개하며 시작한다.

또 하나의 인기 비디오인 '메시아'편은 창조와 타락 아브라함의 후손 다윗왕 등으로 이어지는 메시아의 계보와 메시아가 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이유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뜨거운 반응

유튜브에 업로드된 각 비디오에는 댓글이 수백 개씩 달렸다. 칭찬의 댓글도 있고 나름의 논리를 펴는 댓글들도 많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이 많다는 뜻이기도 한 것. 한 시청자는 본인을 청소년이라 소개하면서 "비디오를 쭉 보다 보니 마음이 움직였고 계속 하나님과 함께 걸어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다른 시청자는 "성경을 읽으며 질문이 너무나도 많았는데 이 비디오에서 풀어낸 이야기들을 통해 많은 부분들이 해결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디오는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각 비디오가 성경공부에 활용되도록 '스터디 가이드'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 놓았다.

이 무료 프로젝트를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시청자들의 기부금을 통해서다. 시청자들은 매월 일정액을 기부할 수도 있고 각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방식으로도 이뤄진다. 비디오 시청자들의 펀딩을 통해 다음 비디오를 만드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 비록 속도를 더딜지언정 성경을 모두 영상으로 풀어내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www.jointhebibleproject.com

이주사랑 기자

lee.jussara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