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일본군 위안부는 인권문제, 부정하지 말라"

연방하원 결의안 통과 8주년
혼다 의원·피해자 사과 촉구
지난 13일 연방법원 소송도

연방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 8주년을 맞아 연방의회에서 다시금 일본의 사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드높여졌다.

28일 워싱턴DC 레이번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채택 8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아직 역사의 증인이 살아있는데 일본은 언제까지 거짓말만 할 것이냐"며 "후대를 위해서라도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참여센터(KACE)와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실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지난 2007년 위안부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혼다 의원 외에도 빌 파스크렐(민주.뉴저지).애덤 쉬프(민주.캘리포니아).주디 추(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과 50여명의 한인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혼다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국과 일본의 외교 분쟁 사안이 아니라 인권 문제"라며 "일본이 하루 빨리 과거사를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2007년 미국에 이어 캐나다와 유럽에서도 통과된 위안부 결의안을 일본은 더 이상 부정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2007년 7월 30일 연방하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한 위안부 결의안(HR121)은 일본계 3세 혼다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168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이 결의안은 미 의회 차원에서 일본군이 한인과 중국인 등 여성 20만 명을 강제로 끌고가 성노예로 착취한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일본 정부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 첫 정치적 행동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이날 김형진 변호사와 워싱턴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회장 이정실)는 워싱턴D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할머니 2명이 아베 등 일본의 성노예 강제징용 주요 인물들과 일본 기업 등을 상대로 지난 13일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김형진 변호사에 따르면 유희남 할머니 외 1인은 이번 소송을 통해 일본 정부가 관련 전시 문건을 공개하고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개사과하며 원고당 징벌적 배상금 2000만 달러씩을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피고는 아베 총리와 현 아키히토 일왕을 비롯 히로히토 전 일왕 전시중 지도자였던 전범 용의자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 등이다. 이들 외에도 역사 왜곡으로 위안부 피해자 명예훼손에 가담한 닛산 도요타 미쓰비시 신일본제철 등 기업과 산케이신문 등 언론이 포함됐다. 관련 개인 100여명 또한 피고 명단에 추가됐다.

김수형.유현지 기자

kim.soohyu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