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크레딧카드, 쏠쏠한 숨어있는 혜택을 찾아라

수하물 분실.항공 연결편 연착 때 비용부담
구매물건 차액 보장.환불기간 연장 제공도

김씨는 가족과 함께 여름휴가를 떠났다. 도착지 공항에서 짐을 기다렸지만 나오지 않았다. 잠시 패닉상태였지만 곧 가지고 있는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크레딧카드의 혜택이 생각났다. 김씨는 스마트폰으로 카드혜택을 찾아 꼼꼼히 읽어봤다. 그리고 수하물 연착보험(Baggage Delay Insurance) 조항을 찾았다. 이 보험은 수하물 도착이 늦어지는 경우 세면도구와 의류를 구입하게 되면 매일 100달러까지 최대 5일 동안 커버해준다. 김씨는 예약한 호텔로 가서 당장 필요한 세면도구와 슬리퍼를 구입했다.

많은 사람이 카드회사에서 내세우는 리워드나 캐시백 때문에 크레딧카드를 만든다. 하지만 리워드나 캐시백 외에 추가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카드 웹사이트에서 인쇄해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크레딧카드의 숨어있는 혜택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도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요즘 가장 리워드가 좋은 카드 중 하나인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경우 수하물 연착 보험 포함 여행관련 혜택이 7개나 된다. 수하물이 아예 분실된 경우에는 3000달러까지 보상해준다. 구입한 물건이 90일 안에 가격이 내리면 최대 500달러까지 돈을 돌려주는 등 물건구입 관련 혜택도 4개나 된다. 이 혜택을 모르면 카드회사에서 커버해줄 수 있는 돈을 본인 지갑에서 내게 되는 것이다.

크레딧카드의 리워드와 캐시백 그리고 다양한 추가 혜택이 유용하지만 카드선택을 할 때 무엇보다 낮은 이자율, 연회비 그리고 계좌잔고에 따른 수수료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놓친 항공연결편 보험(Missed-Connection Insurance)

비행기로 여행할 때 갈아타는 연결편을 놓치면 정말 당황 된다. 만약 적당한 항공편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항 의자에 앉아 목적지 항공편이 나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운이 좋아 다른 항공편이 있더라도 추가 비용이 들 수 있고 항공편이 아예 없으면 공항 인근 호텔에서 숙박해야 하므로 역시 추가 비용이 든다.

체이스 사파이어 혹은 하이엇 비자 같은 크레딧카드로 항공편을 구입했다면 크레딧카드 회사에서 호텔 숙박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 뿐만 아니라 호텔까지 택시요금, 음식 주문 그리고 세면도구 구입까지 지급해준다. 단, 항공편이 12시간 이상 지연되는 등 하루 숙박이 요구되는 상황이어야 하며 티켓당 500달러까지 비용이 커버 된다.

▶구매 물건 차액 보장(Price Drop Protection)

평상시 사고 싶던 제품을 며칠 동안 온라인에서 열심히 검색해 가장 좋은 가격으로 구입했는데 바로 다음 날 그 물건이 세일한다면 어떨까. 소비자 일부는 물건을 다시 환불하고 세일 가격으로 다시 구입하거나 업체와 잘 얘기해 직접 차액을 돌려받기도 한다. 체이스, 시티, 디스커버 등 몇몇 크레딧카드 회사는 구매 물건 차액 보장 혜택을 통해 물건 구매가격과 세일가격 차액의 일부 혹은 전부를 보상해주고 있다. 보상금액 기준은 500달러를 초과할 수 없고 연간 2만5000달러까지 제한이 있다.

마스터카드의 경우 물건 한 개당 250달러까지만 보상해준다. 시티 프라이스 리와인드 프로그램도 물건 구입 후 60일 안에 가격이 하락하면 구입가격과의 차이만큼 보상해준다. 물건 한 개당 300달러까지 보상해주고 연간 1200달러까지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물건구입은 카드로만 지불해야 하며 차액을 보장하는 물건 품목에 제한이 있다.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마다 가격이 바로 하락하는 전자기기 같은 제품을 구입할 때 유용하다.

▶휴대폰 대체 보험(Cell-Phone Replacement Insurance)

휴대폰이 고장 나거나 도둑 맞은 경우 크레딧카드가 새로운 휴대폰 구입 비용을 커버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웰스파고 크레딧카드 경우 최고 600달러까지 보장해주고 있다. 이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사용하고 있는 크레딧카드로 휴대폰 비용을 매달 지불해야 한다. 또한, 증명하기 위해 경찰리포트를 작성하거나 다른 서류작업을 해야 한다. 택시에 휴대폰을 두고 내리는 등 자신의 실수로 분실한 경우에는 보상받을 수 없다.

▶물건 환불기간 연장(More Time to Return Item)

물건을 환불하고 싶지만 매장에서의 환불기간이 끝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디스커버는 환불기간 연장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경우 300달러까지 물건구입 날짜로부터 90일 동안 기간을 연장해준다. 매년 크레딧카드 어카운트마다 최대 1000달러까지 환불할 수 있다. 단 영수증을 반드시 보관하고 있어야 하고 컴퓨터 등 일부 제품은 해당되지 않는다.

▶워런티 연장(Extended Warranties)

대부분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입할 때 워런티를 반드시 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무료로 워런티를 받을 수 있다면 제품을 사용할 때 훨씬 부담이 적다. 비자를 제외한 많은 주요 크레딧카드 회사들은 제조사의 워런티와 함께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제품을 크레딧카드로 구입하는 경우 최대 일 년까지 워런티를 커버해주고 있다. 워런티 기간은 제품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현금 인출 서비스(Getting Cash)

현금이 하나도 없다고 ATM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디스커버리 캐시 오버 프로그램은 물건 구입시 24시간 마다 120달러까지 현금을 쓸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금서비스가 아닌 인출이어서 어떠한 수수료도 요구하지 않는다. 단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매장에서만 현금을 꺼내 쓸 수 있으며 현금 사용 후 지불하지 않을 경우 정해진 이자율대로 지급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