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터넷 + 애플TV = 한국방송 보고싶을 때 본다

KORTV 통해 고화질 영화.프로그램 등 공급
유료 채널도 한 달 최고 5불 케이블보다 저렴
실시간 시청 및 VOD로 놓친 방송도 재시청

비디오 스트리밍의 시대다.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넷플릭스나 훌루 등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DVD같은 전통적인 패키지 소프트웨어도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미국 내 DVD와 블루레이 렌탈 매출은 지난 2006년 200억 달러에 달했지만 지난해 100억 달러를 간신히 넘었다.

그 사이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들이 생겨났고 아마존과 애플도 비디오 스트리밍 비즈니스에 뛰어들면서 대세도 스트리밍으로 완전히 기울어진 상황. 하지만 미국 내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나 훌루 등을 통해 볼 수 있는 한국의 인기 TV프로그램이나 영화는 매우 한정적인 것이 사실이었다.

IPTV플랫폼인 KORTV는 한인들의 이런 갈증을 풀어줬다. 인터넷과 애플TV만 있으면 KORTV를 통해 집에서 언제든지 고화질의 한국 TV채널과 영화를 볼 수 있다.

◆KORTV 어떻게 볼 수 있나=무료 실시간 한국 방송을 포함해 프리미엄 채널 한국 영화 등을 볼 수 있는 KORTV는 애플TV와 인터넷만 있으면 시청 가능하다. 셋톱박스 역할을 하는 애플TV를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DMI)케이블을 이용해 TV와 연결한 후 가정이나 비즈니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인터넷네트워크(Wi-Fi)를 잡아 설정해 주면 된다.



애플TV 전원을 켜면 넷플렉스와 유투브 PBS CNBC 쇼타임 등 무.유료로 시청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아이콘이 뜨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KORTV다. 리모콘을 이용해 KORTV로 들어가면 인기 한국 드라마부터 실시간 뉴스 다큐멘터리 영화 등 다양한 콘텐트를 HD화질로 즐길 수 있다.

애플TV는 가까운 애플스토어나 애플 온라인 매장 아마존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69달러로 박스는 애플 셋톱박스와 리모콘 전원케이블로 구성돼 있다.

KORTV는 또 아마존 파이어TV에도 진출한다. 현재 아마존과 계약은 마친 상태로 기술적인 부분을 조율하는 단계다.

◆KORTV로 무엇 볼 수 있나=미국을 포함해 전세계 200개국에서 시청할 수 있는 KORTV는 11개의 무료 채널과 9개의 유료 채널이 있다. 무료 채널 중 대표적인 것은 뉴스방송인 KBS월드뉴스24와 뉴스Y 교육방송인 EBS 연예계 소식을 전해주는 ETN 기독교방송 CBS 등이 있다.

유료 채널로는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KBS월드TV와 JTBC 패션 스타일 채널인 Y스타월드 골프 전문 채널인 J골프 등이 있다. 유료 채널은 한 달에 1.99~4.99달러. 더 이상 채널 시청을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

한국 TV를 시청하기 위해 케이블 회사에 100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 비교해 KORTV는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채널을 선택해 볼 수 있다. 또 이들 케이블 회사의 경우 서비스 지역이 제한적인 반면 KORTV는 지역에 관계 없이 애플TV와 인터넷만 있으면 미국 어디에서나 시청이 가능하다.

KORTV는 또 한국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현재 케이블TV로 보는 한국 방송 대부분이 이미 한국에서 방송됐던 것을 다시 틀어주는 것이지만 KORTV의 경우 한국에서 현재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미국에서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동부시간 오전 7시에 KORTV 뉴스 채널을 틀면 한국시간으로 오후 8시에 방영하는 뉴스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KOR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늘어난다. 오는 9월 MBC 뮤직채널이 추가되고 11월에는 KBS중국방송도 합류한다.

◆놓친 방송도 다시 본다=실시간으로 방송되는 KORTV 채널 프로그램을 못보고 놓쳤을 경우 온에어VOD 기능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온에어VOD는 일종의 가상 비디오레코더로 이미 방송된 프로그램들을 30일 동안 녹화해서 저장해 두고 있다. 이 서비스는 월 2.99달러로 한 달 동안 자유롭게 온에어VOD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또 앙코르VOD 서비스도 있다. 밀회 인수대비 히든싱어 등 그 동안 인기리에 방송됐던 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어린이 프로그램을 시리즈 시작부터 끝까지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시청횟수나 시리즈 편수에 관계없이 한 달에 5.99달러를 내면 앙코르VOD에 올라가 있는 모든 콘텐트를 원하는 시간에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앙코르VOD에는 250여 편 이상의 프로그램이 올라가 있다.

이밖에 한 달에 4.99달러를 내면 고전 명장부터 독립영화 최신 히트작 등 한국 영화를 영어 자막과 함께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한편 KORTV는 앞으로 실시간 채널 추가 외에도 VOD서비스를 강화해 한국의 인기 콘텐트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 영어 자막 서비스를 시작으로 중국어 자막과 스페인어 자막 등 한류 콘텐트를 배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ko.kortv.com 201-707-5759.

김동그라미 기자

kim.ram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