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주, 이번엔 사설학원 타겟

론 김-주검찰, 과장광고·강사자격 규제 추진
"수업시간에 게임…교육 지침 없이 학생 방치"
'엑스피드 펀 캠프' 등 중국계 대상 민원 몰려

뉴욕주에서 사설 학원의 과장 광고를 단속하고 학원 강사의 자질을 규제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론 김(민주·40선거구·사진) 뉴욕주하원의원은 2일 주검찰청과 협력해 사설 학원의 과장 광고를 근절하고 부적격 강사를 퇴출하는 법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실의 김영한 보좌관은 “뉴욕주에서는 성범죄 전과가 있는 대학생이라도 학원 강사를 할 수 있을 만큼 자격에 대한 충분한 규제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다”며 “법안은 강사들의 뉴욕주 등록을 의무화하고 허위 광고를 규제하는 것이 주요 골자가 될 것이다. 향후 유사 사건을 막기 위해선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이 법안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최근 중국계 학원을 대상으로 한 학부모들의 민원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플러싱과 뉴저지 등지에 7개의 캠퍼스를 둔 ‘엑스피드 펀 캠프(Xpeed Fun Camp)'.



이 학원은 웹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보다 50배는 빠르게 배울 수 있다”며 “6세에 학원을 다니기 시작할 경우 10세에 고교를 졸업할 수 있고, 12세에는 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에 따르면 해당 학원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컴퓨터 게임을 하도록 방치하고 강사들에게 제대로 된 수업 지침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것.

김 의원실의 여린니우 수석보좌관은 “해당 학원에 다니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의원실에 수차례 찾아와 불만을 토로했다”며 “학원은 SAT 시험 준비는 물론 AP과목과 피아노, 춤까지 모든 것을 가르친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실제로 가르치는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NBC뉴스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다니는 이 학원이 8주간의 여름방학특강을 들은 학생 1명당 최대 7000달러까지 받았다고 1일 보도했다. 또 강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수업을 진행했는데, 이 앱은 학원에 등록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강사는 “강사들은 학원 측으로부터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전혀 듣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김 의원실로부터 이 같은 제보를 받은 주검찰은 이 학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이와는 별도로 학부모들은 학원을 상대로 수강료 반환을 요구하는 소액청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하지만 이 학원의 매버릭 비앤 원장은 “강사들에게 충분한 교육 지침을 제공했다”며 “학생들에게 지뢰 찾기 등의 게임을 하도록 허용한 것은 이것이 교육적이기 때문이다. 게임을 한 시간은 하루에 30분도 안 된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 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사설 학원 규제 법안이 법제화될 경우 한인들이 운영하는 학원들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한인 학원가에서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퀸즈 베이사이드의 뉴욕아카데미 최병인 원장은 “우리 학원은 학부모들에게 사전에 교육 내용과 강사의 경력 등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법안이 통과돼 부적격 학원들을 퇴출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표했다.

서승재 기자

seo.seungja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