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석상의 보석이야기]그 많던 보석상들은 다 어디로 사라졌을까?

콜롬비아에서 에메랄드 일을 한지도 20년이 훌쩍 넘었다. 어느날 문득 에메랄드를 통해 맺어진 수많은 인연들이 머리 속에 떠올랐다.
'지금 그들은 뭘하고 있을까?'
생각해보니 그들은 그곳에 없었다. 에메랄드와 관련해서 당시에 일했던 사람이 지금까지 일하는 경우는 드물다.

내가 에메랄드 비즈니스를 시작한 90년대 초반만 해도 콜롬비아 보고타에는 일본인 회사가 대세였다. 채굴되는 에메랄드의 60 -70%는 일본인 회사를 통해 일본으로 수출되었다. 2015년 현재 그 많던 일본인 회사는 하나도 없다. 나와 같은 시기에 이 비즈니스를 해온 많은 한국인 역시 지금은 그곳에 거의 없다.

많은 여성들이 보석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듯이 보석일에 종사하는 사람 역시 많은 유혹에 노출되어 있다. 무엇보다 거금을 다루다보면 마치 내가 다 번돈인 양 착각하기 쉽다. 어떤 이는 에메랄드를 구입하기 위해 가지고온 돈을 카지노에 모두 탕진하고 어떤 이는 마약에 빠져 거리에서 흐느적거린다. 그리고 어떤 이는 콜롬비아 여자와 사랑에 빠져 한국에 두고 온 가족을 버리고 결국엔 자신도 버림받는다.



내가 에메랄드를 직접 구입하기 시작한지 얼마 안될 무렵이었다. 중개상이 에메랄드가 들어있는 한 뭉치의 봉투를 내놓더니 필요한 물건이 있는지 보라고 했다. 에메랄드가 들어있는 봉투를 하나 하나 살피는데 속이 빈듯한 봉투가 하나 있었다. 펼쳐본 봉투에는 에메랄드가 아닌 흰색 가루가 들어있었다.

정말 순진하게도 그것이 무엇인지를 당시에는 몰랐다. 이게 뭐냐고 묻는 나를 향해 그는 아무 말도 없이 옅은 미소만 띄웠다. 생각해보면 '알면서 뭘 그래?’하는 표정이었던 것 같다. 코카인이었다.

에메랄드 거래에서 중개상은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흔히 광산주와 직거래를 하는 것이 싸게 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광산주는 자기 물건에 대한 자부심과 가치를 높게 생각하기 때문에 가격을 비싸게 부르고 바이어는 무조건 싸게 사려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중개상이다.

중개상 중에는 미모의 여성 중개상들이 많다. 그들이 남자 중개상들보다 에메랄드를 많이 파는 것은 이 비즈니스에서는 굉장히 흔한 일이다. 한마디로 미인계다.

냉정하게 물건을 평가해서 시세에 맞게 에메랄드를 구입해야 하는 바이어 입장에서 미모의 여인이 자신의 가슴 골 깊은 곳에서 에메랄드가 든 봉투를 꺼내어 보인다면 얼마나 많은 바이어들이 평정심을 유지하고 물건값을 바르게 부를 수 있을까?

지난주에 나는 콜롬비아 보고타에 있었다. 여느때처럼 에메랄드를 구입하기 위해 사무실에 있는데 낮익은 미모의 중개상이 들어왔다. 그 뒤로는 젊고 예쁜 여자가 따라 들어왔다.
이 중개상은 내가 비즈니스를 시작할 무렵 미인 중개상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사람이다. 이제는 자신의 미모의 딸과 함께 대를 이어 일하고 있다. 한 세대가 바뀐 것이다. 엄마보다 더 예쁜 그녀의 딸이 얼마나 많은 바이어들의 마음을 흔들며 에메랄드를 팔게 될까? '유혹 그리고 절제’, 세상을 살면서 정말 버리기 힘든 말들이다.


보석상식15. 천연진주(Natural Pearl)와 양식진주(Cultured Pearl)의 차이점

많은 손님들이 이 진주가 천연이냐 아니냐를 물어보십니다.
천연과 양식의 정의는 진주가 세상에 나오기 전에 사람의 손을 탔느냐 안탔느냐로 구분됩니다. 양식은 진주에 인위적으로 핵을 집어넣어 일정기간 핵의 겉 표면에 칼슘이 둘러싸도록 하여 만들어집니다. 반면 천연 진주는 조개가 태어나서 스스로 칼슘을 형성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엑스레이로 찍어보면 천연은 칼슘 그자체로 한덩어리지만 양식은 핵과 칼슘이 정확히 구분됩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그리고 여러분이 보석상에서 만나는 진주는 99% 이상이 양식 진주입니다. 현실적으로 여러분이 천연 진주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천연진주는 너무도 희귀해 시장 자체도 형성되어있지 않을뿐더러 부르는게 값일만큼 비쌉니다. 그래서 천연진주는 거래시 진주의 사이즈 즉 밀리미터(MM)로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보석의 캐럿웨이트(Carat Weight)로 거래됩니다.

양식 진주 또한 7년에서 10년을 기다려야 만들어지며 그중 5% 정도만이 보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노력과 희귀성에서 보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잊지마세요.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생명체로부터 만들어지는 보석이 진주라는 것을.

주의: 시중에 핵진주를 진짜 진주처럼 파는 곳이 있는데 핵진주는 조개껍질을 갈아 만든 것으로 양식 진주와는 달리 사람이 기계로 만드는 가짜진주입니다.

HARRY KIM(K&K FINE JEWELRY)
kkfinejewelry@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