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공청회 나온 주민들 “I-66 유료화 안된다”

반대의견 거세
공화당 정치인들 철회 성명서도  

I-66 고속도로에 대한 유료화 추진이 주민과 정치인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벨트웨이부터 포토맥강 직전까지 I-66 10마일 구간 전차선에 톨요금을 부과하겠다는 버지니아 주 교통당국의 계획에 주민들을 비롯해 시민단체, 지역 정치인들이 한목소리로 비난하고 나섰다. 지난 5일 버지니아 교통당국이 주최한 관련 공청회에는 성난 주민들이 몰려 버지니아 교통당국의 이같은 정책에 반대 의견을 쏟아냈다.

교통당국의 계획은 오는 2017년부터 이 구간을 지나는 1인 탑승 차량에 대해 오전 혼잡시간에는 9달러(동부 방면), 오후에는 8달러(서부 방면)의 통행료를 부과한다는 것. 2인 탑승 차량은 그보다 적은 통행료가 부과될 예정이고 3인 이상 탑승 차량의 톨요금은 무료다. 이로인한 수익은 북버지니아 교통관련 프로젝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당국은 톨요금으로 인한 수익증대 효과와 함께 교통량이 줄어들어 출퇴근 시간대에도 이 구간을 지나는 차량들이 평균시속 45마일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을 주민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열린 공청회에서 연사로 나선 16명의 전문가들 대부분은 당국의 이같은 계획에 큰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민주·공화 양 당 정치인들은 합심한 듯 교통당국의 이같은 결정이 ”워싱턴 DC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에게 통행세를 내던가 수십분이 더 걸리는 국도를 이용하던가 양자택일하라며 협박하는 ‘세금강탈’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발언에 나선 주민들 역시 “하루에 17달러씩 한달 300달러가 넘는 톨요금을 낼 수 있는 일부만을 위해 납세자들의 세금으로 건설된 66번 도로가 사용된다는 것에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차선 확장 대신 톨요금 부과로 교통체증을 해결하려한 주정부 당국의 결정이 ’지나치게 높은 요금선정’으로 주민들에게 아무런 공감대를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11월 3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에 출마한 공화당 지역 후보들은 이 문제롤 호재로 삼고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37선거구에 출마하는 이상헌 후보, 40선거구의 팀 휴고 후보를 비롯한 공화당 주요 정치인들은 지난주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I-66 톨요금 부과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교통당국의 관련 공청회는 5일 페어팩스에 이어 7일 오후 7시 알링턴 소재 워싱턴 리 고등학교(1301 N. Stafford Street, Arlington, VA 22201)에서 한차례 더 열린다.

박세용 기자
park.sey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