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디지털 마케팅의 상승] 소셜 프루프로 승부하라1…옐프, 아마존, 페이스북 등 소셜 프루프 활용해 성공해

윤필홍 / InteliSystems 대표

소셜 프루프/검증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사회적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별 생각없이 옳다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내 자신이 분명한 답을 갖고 있지 않을 때 더욱 대중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게 된다. 이럴 때엔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즉 나와 공통성이 높은 분류의 사람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더욱 쉽게 받아들인다.

어떤 차를 사야하는지, 어느 지역으로 이사를 해야 하는지, 자녀대학은 전공에 따라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커리어를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등의 중장기적 안목의 결정 뿐 아니라 오늘 점심은 어떤 것을, 어떤 브랜드의 의류는 선택해야 할지 등의 일상결정 또한 소셜검증을 통해 알아본다.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성장으로 소셜프루프는 과거의 어느 때 보다도 더 막강해졌고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어쩌면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사업주에게는 이런 소셜영향이 매우 큰 영업과 마케팅의 도구가 되지만 부정적인 소셜영향을 방치해 두는 경우에는 내 사업이나 상품의 브랜드를 순식간에 파괴할 수 있는 위험성 또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젠 소셜프루프를 잘 활용하는 업체와 그렇치 못한 경쟁사들간에는 막대한 매출의 차이도 보게 될 것 있다.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의 특징은 광고가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 보다는 우리의 친구나 지인 또는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이 내가 구매하고 싶어하는 상품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를 더 신뢰한다. 나의 친구나 동료, 또는 내가 신뢰하는 전문인들의 의견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는 것이 바로 열쇠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중 가장 대표적인 소셜 프루프가 되는 곳이 옐프다. 단순하게 리뷰만 올리는 것이 아니라, 서로 쌍방향 포스팅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의미있는 의견전달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글쓴이의 프로파일도 볼 수 있도록 해주어서 소셜 신뢰성을 높였다. 어디서 음식을 먹어야 할지, 무엇을 구매야 할지 고민하는 고객에게 또래의 리뷰와 추천을 통해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아마존도 고객의 소비, 추천, 사용후기, 추가 구매등의 데이타 분석을 통해 관심있는 고객에게 추천상품을 보여주고있다. 이를 통해 관련된 상품의 추가구매를 현저히 증가시켰고, 결국 아마존 매출을 예전보다 한층 높여주는 동력으로 만들어냈다.

숫자의 힘 또한 고객의 신뢰도를 움직인다. 페이스북 'Like'의 숫자를 눈에 보이도록 해 주는 것, 누가 'Like'를 했는지 보여지도록 해 주는 것 모두 고객 신뢰도에서 육중한 신뢰도를 만들어준다. 이중에서 내가 아는 사람들이 몇명 들어있는 것을 고객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더 친근하며 동시에 관련된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문의: (703)828-5566, www.intelisystem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