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BBCN 계좌 폐쇄 당한 고객들 발끈

“사회적 약자에 행하는 횡포”


BBCN뱅크(행장 케빈 김·중서부 본부장 이평무)의 일부 고객 계좌 일방적 폐쇄 통보 <본지 7일자 2면 보도> 파문이 쉽게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BBCN은 최근 시카고를 포함, 일부 고객에게 개인 계좌(personal account)는 오는 10월 30일부로, 비즈니스계좌는 11월 30일부로 폐쇄된다는 내용의 편지를 전달한 바 있다. 연방 보조금이 입금되는 65세 이상 고령자들의 계좌, CD 계좌 등 다양한 계좌들에 대한 폐쇄 통보도 이어졌다.

폐쇄 통보 조치를 받은 시카고 일원 고객들은 ‘말도 안되는 황당한 처사’라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고객은 “은행 측에서 수익이 안 되는 계좌를 대상으로 폐쇄 통보를 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한인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은행이 이러면 곤란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서버브에 거주하는 L씨는 “특히 정부서 주는 연금, 웰페어 등이 자동이체되는 연장자들의 계좌가 폐쇄 대상에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 소위 돈 안되는 계좌를 없애려는 것 같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은행가에 따르면 이번 BBCN의 계좌 폐쇄 통보는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 것으로 점쳐진다.

첫 번째는 소위 ‘돈 안 되는 계좌’ 폐쇄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계좌를 정리하겠다는 것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아무 거래가 없는 계좌를 운영하는 데도 매달 수 달러씩 든다.

두 번째는 BSA(연방금융보안법) 관련이다. 은행은 출처가 불분명한 현금을 자주 입금하거나, 수표 돌려막기, 의심스러운 송금 등 다양한 이유로 BSA 이슈가 의심될 때 계좌를 폐쇄할 수 있다. 이때는 고객 입장에서 미리 폐쇄 이유를 간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엔 고객들이 영문조차 모르고 있다.

위 두 사안 모두 계좌 폐쇄에 있어 은행 측의 법적 책임은 없다. 그러나 도의적인 비난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연방 보조금에 의지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일방적 계좌 폐쇄 통보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BBCN LA 본사의 박인영 홍보담당 부장은 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조치는 은행 영업 방침이라는 것 외엔 어떤 말씀도 해 드릴 수 없다. 폐쇄 조치가 내려진 계좌가 몇 개인지, 추가 조치가 있는 지 등에 대해서도 현재로선 드릴 말이 없다”며 “그러나 계좌를 폐쇄하는 과정에 있어서 고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웅진·박상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