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주 "노동착취 근절 위해 싸울 것"

태스크포스 기능 강화
보복방지반, 중재반 신설
최근 미용실 주급제 적발

뉴욕주가 업계 전반에 걸쳐 근로자 노동착취 실태 조사와 단속 강도를 높인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14일 맨해튼 제이콥재비츠센터에서에서 열린 합동 태스크포스 자문위원회 공개회의에서 합동 태스크포스의 기능을 강화하고 노동착취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반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뉴욕주는 노동착취 근절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에 7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입해 업주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각종 데이터 수집 단속에 더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또 노동부 산하에 보복방지반(Anti-Retaliation Unit)과 중재반(Mediation Unit)을 신설해 부당한 대우를 받은 근로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보복방지반은 합동 태스크포스와 함께 일하며 업주로부터 보복 위험에 놓인 근로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 피해 근로자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해당 업주에게 보복에 대한 법적 혹은 재정적인 불이익을 줄 수 있다.

중재반은 직장에서 일어난 위반사항과 관련해 업주와 근로자가 빠른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근로자와 업주를 위한 웹사이트(ny.gov/EndWorkerExploitation)도 새로 개설했다. 여기에는 합동 태스크포스 기능에 대한 설명과 노동착취 피해 발생시 대처 요령 신고 방법 등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뉴욕주는 노동착취에 시달리는 근로자들을 위해 싸울 것"이라며 "뉴욕주에 있는 업주들이 이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뉴욕주는 지난 7월 내무국.노동국.보건국 등 10개 기관으로 구성된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노동착취 근절과 안전한 근로환경을 위한 단속을 시작했다. 단속 대상은 ▶식당 ▶수퍼마켓 ▶카워시 ▶일반 소매업 ▶조경 ▶네일살롱 ▶농업 ▶홈 헬스케어 ▶세탁 ▶청소 ▶트럭.쓰레기 수거 차량 운전 ▶건설 등이다.

태스크포스 구성 이후 실제로 뉴욕주에 있는 상당수 네일살롱이 단속을 받았고 최근에는 한인 미용실도 단속 대상에 올랐다. 미셸 이 한미미용인연합회 회장은 "일부 한인 미용실 가운데 아직도 주급제로 종업원에게 임금을 지불하는 곳들이 많이 있다"며 "업주와 종업원의 노동법 이해와 시급제 전환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맨해튼에서 열린 합동 태스크포스 자문위원회 공개회의에는 스티브 최 뉴욕이민자연맹 사무총장을 포함한 10여 명의 자문위원 외에도 델리와 수퍼마켓 등에서 근무하는 30여 명의 근로자들이 참석해 노동법 위반 사례들을 고발했다.

김동그라미 기자

kim.ram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