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3일 DC한국대사관 조문소 조치, 한·미 인사들 조문행렬

“김 대통령, 한미관계 발전에 큰 도움”
안호영대사 성 김 국무부 부차관보 등

지난 21일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미국 조문소가 23일 DC 주미대사관에 마련돼 조문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오전 조문한 안호영 주미대사가 “김영삼 전 대통령은 효과적인 균형감각으로 한미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도왔다”고 말했다.

문소는 오전 9시30분 안호영 대사, 강도호 총영사, 신경수 국방무관을 비롯한 대사관 전체직원의 합동조문을 시작으로 문을 열었다. 조문소에는 23일 하루 워싱턴 지역 지상사 임직원을 비롯한 한인 정재계 인사들과 성 김 국무부 부차관보, 마크 램버트 국무부 한국과장 등 미국측 인사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대사는 조문소에서 “김 전 대통령은 우리 정치의 큰 어른으로서 대한민국의 민주화에 큰 족적을 남겼다”며 “200만 명이 넘는 재미동포 여러분과 함께 애도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안 대사는 김 전 대통령이 1993년 새 정부를 출범할 당시 주미 대사관 정무과장으로 재직했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김 전 대통령과 당시 미국의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대통령에 당선됐다”며 “공교롭게도 두 분 모두 비슷한 정치적 성향을 띠고 있어 한미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대사는 “김 전 대통령과 클린턴 전 대통령 모두 진보적이면서도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감각을 띠고 있었고 이를 효과적으로 국정운영에 반영했다”고 평가했다.



편 백악관은 22일 대변인실 명의로 발표한 성명에서,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해 “미국 국민을 대신해 한국 국민에게 가슴 깊은 위로를 보낸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김 전 대통령은 한국이 민주주의로 전환하는 가장 도전적인 시기에 한국 국민을 이끌었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평화로운 정권교체의 선례를 남겼다”며 “그의 업적은 미국과 한국 정부와 국민 사이의 불가분한 관계에 깊이 새겨져 있다”고 덧붙였다. 미 의회 에드 로이스 하원외교위원장도 22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에 가슴 아파할 한국 국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김 전 대통령은 민주투쟁을 통해 한국에서 수십년간 지속되던 군부정치를 끝내고 민주화를 이룬 투사였다. 그 덕분에 한국은 번영했으며 오늘날 강력한 한미관계를 구축하는 기반이 됐다”고 전했다.

박세용 기자
park.sey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