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생로병사 희노애락-2005 한인사회 프리즘] 마음속 구멍 '가족이 없다'

홈리스 여인 자식얘기에 눈물만

슬픔은 저 밑에 꼭꼭 숨어있다. 드러내기 싫다.

다운타운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인 노숙자 여성. 이들은 노숙 시설에서 남자들의 폭력과 주변의 따가운 시선에 두번의 눈물을 흘려야 한다.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다운타운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인 노숙자 여성. 이들은 노숙 시설에서 남자들의 폭력과 주변의 따가운 시선에 두번의 눈물을 흘려야 한다.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또 아플까봐. 혹 덧날까봐.

슬플 哀자는 '입 구'(口)와 '옷 의'(衣)가 합쳐져 있다. 옷(衣)고름을 입(口)에 물고 숨죽여 흐느끼는 애절한 모습이다. 울음이 쏟아지는 절망을 넘어 어깨만 들썩이는 서글픔.





23일 오후 3시 '이름도 없는' 그녀는 다운타운 5가와 샌 줄리안 만나는 곳에 서 있다. 희끗희끗 색바란 머리를 보면 50대 초반이다.

홈리스 밀집지역에서 그녀가 쓴 하얀 모자가 눈에 띈다. 왜 여기 서 있어요? 대답이 없다. 어떻게 여기(유니언 미션 셀터)에 오게 됐나요? 대답이 없다. 가족은 어디에 있어요? 또 대답이 없다.

뭐 필요한 것 없으세요? "이번 겨울은 따뜻해서 별로 필요한 것 없어요." 힘겹게 입을 열었다.

모레가 크리스마스인데 자녀들 보고 싶지 않아요? 잠깐 눈물이 스쳤다.

그녀는 그렇게 서 있었다. 하루종일. 아무도 오지않는 곳에서 누군가 꼭 올 것만 같이.

그날 저녁 6시 또 한 명의 한인여성이 다운타운에 서 있다. 신영자(73) 할머니. 몇 달 전 신 할머니는 홈리스 생활을 하며 구타를 당하고 있다고 호소한 적이 있다.

이날 그녀는 살고 있던 미션을 뛰쳐나와 거처할 곳을 찾는다며 도움을 청했다. 또 맞고 있는 것이다. 몇몇 한인봉사단체에 전화를 했다. 사정 이야기를 하자 한 곳에서는 "그런 분은 우리가 모실 수 없다"고 거절했다. 자신들은 홈리스를 돌보아주는 단체가 아니라고 했다. 또 다른 곳에서는 "그분은 나이가 많아서 모실 수 없다"며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했다.

1시간여를 어둠과 추위가 시작된 다운타운에서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결국 어렵게 한 곳을 찾았지만 '며칠만'이라는 단서가 붙었다.

세상에서 가장 낮은 자는 그날 밤 자기 한몸을 눕힐 곳을 '서럽게' 구했다.

택시를 모는 제임스 조(37)씨는 2년전 이혼했다. 6살난 딸아이는 아내와 산다. 지난 주말인 17일에 딸을 만나서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을 줬다. 크리스마스 날은 전 아내가 친청이 있는 애틀랜타로 딸과 여행을 가기 때문이다. 딸에게 산타할아버지 역할을 해보고 싶은데 올해도 여의치 못하다. 12월이 빨리 갔으면 한다. 연말에는 집이나 차안이 더 컴컴한 것 같다. 그리고 '배가 안고팠으면' 좋겠단다. 새벽에 혼자먹는 설렁탕은 비참하다고.

이중근(53)씨는 지난 봄 11살 외아들 응재를 잃었다. SSPE라는 희귀병을 앓고 2년여를 투병생활을 하다 눈을 감았다. '나 죽으면 아빠 외로워서 어떻게 하지' 하며 오히려 위로했던 아들이었다. 그 아들이 없는 첫 크리스마스를 보냈다. 쓸쓸했다. 너무 보고싶었다. 옆에 누워있기만 해도 좋으련만.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고 남겨진 사람에게 슬픔은 아무리 애를 써도 사그러들지 않는다.

반짝이는 연말의 불빛은 슬픈 사람들의 눈망울이다.

김석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