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수자원공사 거짓 발표는 땅 값 올리려는 의도" 유니버설 해외사업개발담당 마이클 실버 회장

"언론에 하지도 않은 말 보도" 불만 토로
한국내 테마파크조성은 적극 찬성 밝혀

30일 유니버설 스튜디오 본사 측은 수자원공사의 테마파크(조감도) 유치 계획과 관련해 '거짓 정보(false information)'라며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해외사업개발 담당 마이클 실버 회장이 한국측 개발 파트너 및 관계자들과 주고받은 편지와 이메일에서 주요 내용을 간추렸다.

▶"수자원공사 거짓 홍보 되풀이"=실버 회장은 "수자원공사가 한국 내 테마파크 조성과 관련해 거짓 정보를 내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고 그간 쌓였던 불만을 털어놓았다.

실버 회장은 "지난해 9월 수자원공사 최계운 사장과 유니버설 올랜도에서 만났다"며 "당시 만남은 철저히 비공개(strictly confidential)였다. 그 자리에 배석한 기자는 없었고, 이후 나를 인터뷰한 기자도 없었음에도 한국 언론에 내가 하지도 않은 말들이 보도됐다"며 수자원공사의 언론플레이 가능성을 시사했다.

▶수자원공사 발표 배경은 땅값=수자원공사가 수차례 거짓 정보를 발표한 배경에 대해 유니버설측은 다른 숨은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실버 회장은 "수자원공사가 소유한 테마파크 조성 부지인 송산그린시티 주변 부동산 시세를 올리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올해 송산그린시티에서 분양이 100% 이뤄진 아파트 단지는 없다. 예를 들어 지난달 분양한 '송산그린시티 대방노블랜드 1차' 단지도 0.5대 1의 경쟁률로 미달됐다.

그러나 수자원공사의 유니버설 테마파크 조성계획 발표 이후 해당 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 내 테마파크 조성은 찬성=유니버설측은 수자원공사에 대한 불쾌감을 나타내면서도 한국 내 테마파크 조성에는 적극적인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실버 회장은 협상 관계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은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만들기에 매우 적합한 위치라고 믿고 있다"면서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의 적극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수자원공사 발표 때문에) 한국 정부에 대한 어떤 악감정도 없으며, 권한 없는 몇몇 공무원들의 행동이 정부의 책임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정구현 기자

koo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