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설계] 아내들의 반란

제임스 최/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여자는 세 번 변한다. "찬스가 왔다. 졸아드는 가슴을 진정시키며 그녀에게 키스를 퍼부었다. 그런데 갑자기 그녀가 입술을 떼며 내게 말했다. 연애 초반: 살짝해!, 연애 중반: 더 깊게!, 연애 후반: 장난쳐!," 남녀간 사랑의 유효기간은 2년, 이는 의학적으로 사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기간과 일치한다. 다시 말해 남녀가 서로에게 눈이 멀어서 물불(?)을 안 가리고 사랑을 해도 결국 "콩깍지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의 농도가 약해지면 서서히 서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식어가는데 이러한 과정을 재미있게 묘사한 나름대로 근거 있는 유머인 것 같다.

이혼상담을 하는 연령대가 대부분 30-40대인 것을 감안하면 결혼한 남녀의 경우에는 5-10년이 지나면 서서히 배우자에 대해 불만이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를 다른이름으로 '권태기'라고 부르는데 예전 사람들이야 아이들 때문에라도 참으며 부부간의 위험한 고비를 잘 넘기고 살았다지만 요즘 젊은 부부들은 특히 여자들이 경제력이 뒷받침되고 개성들이 강하다 보니 참고 살기보단 '돌싱'의길을 주저 없이 선택한다.

주위를 돌아보면 부부간 이혼사유도 가지각색인데 두드러지는 현상중의 하나는 남편의 무능력에 대한 "아내들의 반란"이다. 이전 같으면 남편들이 실직을 해도 딴 짓(?)만 하지않고 얌전히 있기만 하면 또다시 후일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지만 이제는 가사일을 비롯한 아이들 뒷바라지를 도맡아 해도 파리 목숨과 같은 신세가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엔 오히려 남편이 위자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자, 이쯤 되면 우리 남편들이 위기의식을 가질 만 하다. 하지만, 혹시 지금 직장이 없거나 하는 일이 잘 되지 않고 있다 해도 그동안 부부가 꾸준히 어떤 방법이던지 재테크를 해왔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한국의 한 금융투자연구소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저축이나 보험, 증권, 부동산 등 어떠한 방법이던지 재테크를 하는 부부와 하지않는 부부의 이혼확률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고 하니 재테크하는 부부가 역시 금실도 좋다는 얘기이다.



이는 사랑도 좋지만 현실이 먼저이고 보니 가정경제의 주춧돌이 튼튼하지 않고서는 결코 부부간의 관계도 한 가정의 행복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라는 말이 있듯이 행복도 행복할 때 미리미리 행복지수를 꼼꼼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행복의 필수조건 중의 하나인 돈에 관련해선 더욱 세심하고 계획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기치 못한 "인생의 풍랑"에서 돈은 그나마 가족과 나를 지켜줄 수 있는 최소한의 위안과 보호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부부심리학 저서에 부부가 노년이 되어 어느 한쪽이 먼저 세상을 떠났을 경우 남아있는 배우자가 받는 심리적 쇼크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었다. 내용인즉 남편은 부인이 먼저 세상을 떠나면 갑자기 심약해져서 3년 이내에 세상을 뜰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래서 부인을 잃고도 10년 이상 사는 남자는 독한 남자에 속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남편이 먼저 세상을 떠났으면 남아있는 부인은 귀찮은 존재(?)가 없어져서 평균 15년은 더 산다는 것이다. 어떤 계산법에 의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주위를 살펴보면 쉽게 사실임을 발견할 수 있어 공감이 간다.

남녀 평균수명의 차이가 7세이고 보통 남편이 부인보다 서너 살이 많은 점을 감안하면 평균 10년 이상은 여성 홀로 살아야 한다는 계산이 된다. 이 기간 동안의 생활비는 어떻게 할 것이며 또 무슨 일을 하면서 보낼 것인가를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한다는 것이다.

미국여성들은 왜 투자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이 "노후대비" 또는 "혼자 살게 되는 10년을 대비하기 위해"라고 어김없이 대답한다. 하지만, 한인여성들의 재정상담은 십중팔구가 자녀의 미래를 위한 자금 마련이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남편 섬김과 자식사랑은 어느 민족보다도 희생적이다. 사실 한인이민 사회가 이 정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밑바탕엔 우리 한인 여성들의 헌신적인 억척(?)정신과 가족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령화시대이다. 이제 우리 남편들이 나서서 사랑하는 아내들의 노후를 계획해야한다.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보여주는 아내에 대한 이런 정성과 사랑의 실천이야말로 남편들로선 또 하나의 현명한 노후대책(?)이 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문의:(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