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안보리, 북 로켓발사 강력규탄

북한 “위성 궤도 진입” 발표에 “대북제재 새 결의안 신속채택”



미국이 수퍼보울 열기에 들떠있고 한국은 설 연휴가 한창인 6일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다. 북한은 조선중앙TV를 통해 “운반 로케트 ‘광명성’호는 2월 7일 9시(한국시간 오전 9시30분)에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발사돼 9분 46초 만에 지구 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자기의 궤도에 정확히 진입시켰다”고 밝혔다.

군 당국도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에 탑재된 위성체가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했다.

발사 성공 소식이 전해지자 한미 군사 당국이 발빠르게 움직였다. “북한 전역과 중국까지 관측할 수 있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논의에 공식적으로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이에 즉각 반발하며 김장수 주중 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 유엔도 긴급히 안전보장 이사회를 소집하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규탄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7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소집한 긴급회의 후 발표한 의장성명을 통해 “북한의 위험하고 심각한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응해 중대한 제재 내용이 담긴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신속하게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보리는 북한이 위성 또는 우주발사체로 규정했지만, 명백히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것이라고 했다. 또 이는 4차례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 성명은 북한의 우방인 중국도 지지했지만 온도차가 났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주민)생활에 영향을 주는 제재는 생각해 봐야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중국은 한미간 사드 배치 공식 논의에 들어간 한국과 마사일을 발사한 북한의 대사 2명을 모두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 주중 남북한 대사를 중국 정부가 동시에 초치한 것은 처음이다.

중국 외교부는 7일 “류전민 부부장이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를 긴급 초치해 한국과 미국이 정식으로 사드의 한국 배치 논의한다고 선포한 데 대해 항의했다”면서 “중국의 원칙적인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또 외교채널을 통해 미국 측에도 관련 입장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에는 인성위성 발사라고 통보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은 위성체 발사를 명분으로 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로 인식하고 있다.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은 사거리가 8천 마일(1만3천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재 진입체 기술 등이 보완되면 미 본토 동부까지 위협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천문권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