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엔 안보리, 북한 강력규탄 성명…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새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할 것"
백악관도 "모든 조치 취하겠다"

북한이 지난달 6일 핵실험에 이어 한달 만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국제사회가 들끓고 있다. 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15개 이사국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UN 결의 위반이라면서 강력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북한은 지난 7일(현지시간) 오전 9시30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에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은 미사일 발사 후 2시간반 만에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직접적인 지도'로 진행됐다며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완전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북한이 도발을 감행하면서 안보리는 7일 뉴욕 UN본부에서 5개 상임이사국 등 15개 이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안보리는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이러한 위험하고 심각한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응해 중대한 제재 내용이 담긴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신속하게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도 안보리 성명을 지지했다.

안보리는 이번 발사는 명백히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탄도 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이는 4차례의 UN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지난달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제재가 논의 중인 상황에서 북한이 또다시 도발을 한 만큼 제재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게 형성돼 있다.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던 한국과 미국, 일본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예전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제재가 나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일본은 이젠 대화로 해결할 게 아니라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미국과 중국이 구체적인 제재방안과 수위에서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사만사 파워 UN주재 미국대사는 "새 결의안에는 북한 지도자 김정은에 대한 예상할 수 없는, 전례없는 조치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류제이 UN 주재 중국대사는 "새 결의안은 비핵화와 함께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고 긴장을 줄이는 효과를 내야 한다"면서 교섭에 의한 해결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백악관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했다. 백악관은 6일 밤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 이름으로 발표한 긴급 성명에서 "북한이 지난달 4차 핵실험을 강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미사일 발사를 강한 것은 역내의 안정을 해치는 도발 행위이자 다수의 UN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우리는 북한이 자국민의 복지보다는 오늘 행한 미사일 발사와 핵무기 프로그램을 우선시하고, 부족한 자원을 이처럼 불안정을 촉발하는 행위(미사일과 핵무기 개발)에 집중하는 것에 대해 비난한다"며 "미국은 우리 자신과 동맹국들을 지키고 북한에 대응하는데 모든 필요한 조치들(all necessary steps)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