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박해영 산부인과 전문의가 말하는 여성 암환자 호르몬 복용

66세의 여성이 2년만에 정기 검진을 하러 병원에 왔습니다. 작년에 대장암이 발견되어서 수술을 했고 다른 검사는 받지 않았다며 자신의 상태를 설명했습니다.

이 환자는 2006년도에 대장암으로 수술을 한 경험이 있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왔습니다. 다행히도 수술을 일찍하고, 약물치료 즉 chemotherapy 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불행 중 다행인 경우였습니다.

이환자는 폐경 후에 여러가지 폐경 증세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점점 더 심해져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을 했습니다.

내과에서는 암 수술 한 적이 있으니 호르몬제 사용은 삼가 하라고 권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 너무 갱년기 증세가 심해 치료를 해달라며 하소연을 했습니다.



이 환자에게는 희소식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대장암과 위암에는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연구발표가 새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원래 유방암이나 자궁암 같은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수용기 즉 estrogen receptor가 있고 호르몬을 쓰면 암이 재발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대장암의 경우에는 이 receptor 가 반대 작용을 해서 오히려 에스트로겐을 쓰면 대장암 재발을 34% 정도 줄인다고 합니다. Estrogen receptor alpha와 estrogen receptor beta가 어떻게 작용해서 이럴 수 있는지는 복잡한 학설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 여러 연구기관에서 많은 여성들을 상대로 몇 년간의 임상실험을 통해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에스트로겐 사용이 34% 정도 대장암의 재발 확률을 줄이며, 에스트로겐을 복용한 환자들은 약 20% 정도 대장암의 재발 확률을 줄인다고 합니다.

이 환자는 에스트로겐을 복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심지어 대장암 재발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에 안도의 한숨을 내실 수 있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암환자에게는 맞지 않다라는 선입관과 또 의사가 에스트로겐을 처방했다가 부작용이 생기면 책임 소재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 , 그리고 잘 알지 못하면서 환자의 절실한 요구를 묵살하는 의사의 자존심으로 인해 이 환자는 고통을 받을 뻔 했습니다.

대부분의 암은 사실 에스트로겐을 쓰면 안됩니다. 그러나 의사는 환자의 고통을 도와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의사의 삶의 우선 순위는 환자의 병을 치료하고, 아픔과 고통에서 환자를 해방시켜 주는 일입니다. 그래야 진정한 의사라 할 수 있습니다.

문의 : 213-739-102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