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명 수필 번역 오류, 블로그로 잡아"

챗 위드 J블로그스타(Chat with J Blog Stars) '요세미티'

하프돔 암벽 등반에 나서고 LA필의 정기 콘서트를 즐기며 각종 뮤지엄과 전시회를 부지런히 찾는 고흐 매니아, 문화 블로거 '요세미티(크리스 조)' 와의 종횡무진 메신저 인터뷰.

-네팔 여행에서 막 돌아오셨다고요.

"산행 친구들과 함께 산악인 엄홍길 휴먼재단에서 네팔에 지원한 11번째 학교 준공식과 병원 건립에 후원자로 참여했습니다. 10년만에 다시 가본 네팔의 감흥을 남기려고 인터넷이 될 때 한번씩 블로그에 올리긴 했는데, 아직 남은 얘기들이 그득하네요."

-다양한 관심사와 전문 지식이 가득한 블로그로 유명하세요.



"생업과는 전혀 무관한데도 궁금한 것이 많다보니 이것저것 헤집고 다닙니다. 클라이밍을 좋아하니 산 얘기,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니 음악 얘기, 뮤지엄 찾기를 즐기니 그림 얘기를 쓰고 스스로 정리해 두는데 블로그가 도움이 되네요 2005년 12월에 야후 코리아에 처음 블로그를 열고 2009년 1월부터는 J블로그로 옮겨와 방을 꾸리면서 정착했습니다."

-문화 생활이 일상이자 블로깅인 셈이군요.

"노턴사이먼과 LACMA, 바우어스 뮤지엄 멤버십을 만들고 자주 갑니다. 클래식 라디오 KUSC 후원도 그렇고, 모두 제가 좋아하는 것을 정기적으로 즐기기 위한 작은 규칙들이지요. 블로그에는 그런 취미 활동들을 일기처럼 기록하는 셈이고요."

-안톤 쉬낙의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포스트가 화제였죠.

"그 수필이 교과서에 실리면서 학생들에게 유명해진 문구들이 몇 있지요. 초추의 양광이 떨어질 때- 라든가 휠델린의 시장, 아이헨도르프의 가곡, 오뉴월의 장례 행렬, 가난한 노파의 눈물 같은 회화적인 표현들을 기억하며 고교 동기들과 얘기를 주고 받다가 원문이 궁금해졌어요. 1946년에 출판된 안톤 쉬낙의 수필집을 독일 아마존에서 어렵게 찾아 읽어봤어요. 놀랍게도 원문에는 그 유명한 문구들이 전혀 없더군요. 번역자인 김진섭씨가 첨삭하여 만든 글이 교과서에까지 실린 것인가 싶어 몹시 실망했지요. 이후 차경아씨의 번역본도 찾아보았는데 김진섭씨 번역본과 거의 일치해 한번 더 놀랐습니다."

-대단한 발견인데, 번역가에게 이의 제기를 해보셨나요.

"차경아씨 번역본으로 7판까지 발행한 문예출판사에 문의를 했어요. 한참 후에 답변이 오기를 시중의 500여권을 회수하고 신간을 낼 때 새 번역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했습니다. 오역의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나마 다행이지요."

-사회적으로 이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 블로거의 힘이죠.

"가끔 소식이 끊겼던 친구나 선후배에게서 제 블로그를 잘 보고 있다는 소리를 듣거나, 잘 모르던 분이 제 블로그를 잘 읽고 있다고 하실 때는 못된 짓을 하다 들킨 아이같은 기분이 듭니다. 혼자 끄적거린 글을 다수의 사람들이 어딘가에서 읽고 있고 모르는 사이에 나라는 존재가 세상에 드러난다는 생각을 하면 엄숙한 기분이 들지요."

-앞으로 어떤 블로그를 만들어가고 싶으세요.

"미주 한인 블로거들은 모국어 소통에 의미를 두다보니 다양한 관심사를 주고받기 보다는 특정 분야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민 세대들의 생활 반경과 환경이 불가피하게 반영되는 셈이지요. 저 역시 마찬가지지만 가능하면 다양한 관심사를 블로그를 통해 나누고 싶은 희망이 있습니다."

'요세미티' 블로그 From SoCal with Love 바로가기


최주미 기자 choi.joom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