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설계] '돈심보감'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쫓아가면 도망가고 기다리면 쫓아오는 게 '돈'
돈 부르는 40개 명언을 새기고 노력할지어다


옛 성현들의 말씀은 세월이 지나고 세대가 바뀌어도 우리들의 삶 속에 지혜로 남아 있다. 그중에 명심보감은 '밝히다'라는 뜻의 명과 '마음'이라는 뜻의 심(心), '보배', '보물'이라는 뜻의 보와 '거울'이라는 뜻의 감자로 이루어진 명언집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도 마음에 깊이 새겨 명심 또 명심해야 할 것들이 있다.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 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부자들의 정보력은 남다르다. 2.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모든 것에 감사하면 저절로 기쁨이 샘솟는다. 3. 남의 잘됨을 진심으로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나를 향해 돌아온다. 4. 써야할 곳 안 써도 좋을 곳을 분간하라: 판단이 흐리면 낭패가 따른다. 낭비벽의 요체인 지름신(?)을 조심하라.

5.자꾸 막히는 것은 우선 멈춤 신호다: 멈춘 다음 정비하고 출발하라. 쉬는 것도 투자다. 6. 힘들어도 웃어라: 절대자도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웃으면 복이 온다. 7. 들어온 떡만 먹으려 말라: 떡이 없으면 나가서 떡을 만들라. 게으름은 가난을 낳고 부지런함은 부자를 낳는다. 8. 기도하고 행동하라: 기도와 행동은 앞바퀴와 뒷바퀴다. 절대자에 순종하라. 9.자신의 영혼을 위해 투자하라: 투명한 영혼은 천년 앞을 내다본다. 묵상하고 명상하는 습관을 들여라.



10. 마음의 무게를 가볍게 하라: 마음이 무거우면 세상이 무겁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모든 것에 독이 될 수 있다. 11. 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돈 앞에서 진실하라. 열심을 다해 일하라. 12. 씨돈은 쓰지 말고 아껴둬라: 씨돈은 새끼를 치는 종자돈이다. 작은 불꽃이 큰불을 일으킨다.

13.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이웃사랑을 실천하라. 14. 헌 돈은 새 돈으로 바꿔 사용하라: 새 돈은 충성심을 보여준다. 돈이 돈을 부른다. 15.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부정적인 언어는 복 나가는 언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16. 요행의 유혹에 넘어가 지 말라: 요행은 불행의 안내자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17. 검약에 앞장서라: 약 중에 제일 좋은 보약은 검약이다. 아끼고 또 아껴라. 18.자신감을 높여라: 기가 살아야 운이 산다. 운은 사람으로부터 오는 것임을 깨닫아라. 19. 장사꾼이 되지 말라: 경영자가 되면 보이는 것이 다르다. 장사는 이윤을 남기고 사업은 사람을 남긴다. 20. 서두르지 말라: 급히 먹은 밥에 체하게 마련이다. 급할수록 돌아가라. 21. 돈을 값진 곳에 써라: 돈도 자신의 명예를 소중히 안다. 부자들이여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라.

22.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 말라: 그가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23. 본전 생각을 하지 말라: 손해가 이익을 끌고 온다. 밑진 듯이 사는 것이 결국엔 이익이 된다. 24. 느낌을 소중히 하라: 느낌은 하늘의 목소리다. 아침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 25.돈을 애인처럼 사랑하라: 사랑은 기적을 보여준다. 돈도 자신을 아끼는 자에게 머무른다. 26. 기회는 눈 깜박하는 사이에 지나간다. 기회를 잡는 순발력을 키워라. 27. 여자와 개와 돈은 같다. 쫓아가면 도망가고 기다리면 쫓아온다. 28. 작은 것 탐내다가 큰 것을 잃는다: 무엇이 큰 것인가를 판단하라. 소탐대실하지마라. 29. 돌다리만 두드리지 말라: 그 사이에 남들은 결승점에 가 있다. 지나친 소심함은 나태함과 같다. 30. 돈의 노예로 살지 말라: 돈의 주인으로 기쁘게 살아가라. 돈 잘 쓰는 방법을 익혀라. 31.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라: 희망만이 희망을 싹 틔운다. 꿈은 이루어 진다.

32. 불경기에도 돈은 살아서 숨 쉰다: 돈의 숨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소나기가 와도 우산장수는 돈을 번다. 33. 값진 곳에 돈을 써라: 돈도 신이 나면 떼지어 몰려온다. 돈의 가치보다 인격의 가치를 올려라. 34. 돈 벌려고 안달하지 말라: 돈은 안달하는 사람을 증오한다. 35. 인색하지 말라: 인색한 사람에게는 돈도 야박하게 대한다.

36. 더운 밥 찬밥 가리지 말라: 뱃속에 들어가면 찬밥도 더운밥 된다. 겸손하라. 37. 좋은 만남이 좋은 운을 만든다: 좋은 인연을 소중히 하라. 어떻게 만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만남을 이어가느냐가 더 중요하다. 38. 효도하고 또 효도하라: 그래야 하늘과 조상이 복을 주신다. 39. 부지런하라: 부지런은 절반의 복을 보장한다. 40. 있을 때는 겸손하라: 그러나 없을 때는 당당하라. 41. 마음이 가난하면 가난을 못 벗는다: 마음에 풍요를 심어라. 42. 돈이 가는 길이 따로 있다: 그 길목을 지키며 미소를 지어라.

▶문의:(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