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마약’ 남의 일이 아니다

풀턴 검찰, 헤로인 급속 확산에 학생 가이드라인 배포
“헤로인 사고싶다” 앱에 올리니 30분도 안돼 한방에 7달러 답변”

한인들이 많이 사는 애틀랜타 북부 교외지역에서 마약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는 물론 교회에서까지 마약에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풀턴 카운티 검찰청은 최근 풀턴 교육청 전직원에게 헤로인 사용실태와 위험성에 대한 학생지도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 헤로인이 겉잡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본지가 입수한 공문에 따르면, 풀턴의 헤로인 사망자는 2010년 4명에서 작년에는 93명으로 급증했다. 검찰청은 “5년간 증가율이 무려 2000%”라고 강조하고, “사망자들 중 52%는 카운티 북동부 교외지역에서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바로 존스크릭, 알파레타 등 한인들의 밀집 거주지역이다.

헤로인은 값이 싼대신 남용하면 인생을 파멸로 이끄는 무서운 중독성을 지닌다. 이 때문에 도심지역 빈민가에서 많이 유통되어 왔다. 하지만 의료계의 마약성 진통제 과잉 처방 등으로 인해 약물 의존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교외의 백인 중산층 지역까지 값싼 헤로인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헤로인 확산으로 인해 존스크릭, 노스뷰, 차타후치, 알파레타 고교 등 이 지역 학교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직원은 “한 한인 남학생이 급우들에게 헤로인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 지난해 드러나 특별 관리를 받기도 했다”며 “대마초 수준이 아니라, 헤로인같은 강력 마약이 이 지역 학교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만큼은 틀림 없다”고 전했다.

존스크릭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강창석 내과전문의는 “얼마 전까지 헤로인 중독으로 치료받은 한인 학생이 있었다”며 “약물조절로 중독 치료를 돕고, 전문 디톡스 기관에 의뢰했으나, 기대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했다. 약물중독은 삶과 가정의 아픔 가운데서 습관적으로 재발하기 때문에 의료적 진단과 치료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라고 조언했다.

본지가 이 지역 학교에 재학중인 다수의 한인 학생들과 인터뷰해본 결과, 전교생이 피부로 느낄만큼 헤로인 사용이 확산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노스뷰고교에 다니는 이모 군은 “마리화나를 피우는 한인 학생은 많지만, 헤로인은 아직 돈많은 백인 학생들의 문제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는 “노스뷰는 아시안 학생들이 워낙 많아 마약 문제가 심각하지 않지만, 알파레타와 존스크릭 고교는 좀 더 심하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존스크릭고교 임모양은 “한인 친구들 중 시험기간에 집중력 향상을 위해 주의력결핍 행동장애(ADHD) 처방약을 먹는 아이들은 있지만, 헤로인 문제는 아직 많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해 마약이 아직 한인 학생들에게까지 깊숙히 침투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학생들이 헤로인이나 마약성 진통제를 사는 일은 그야말로 ‘식은 죽 먹기’다. 기자가 21일 10대들이 자주사용하는 한 익명 게시판 앱에 “헤로인을 사고 싶다”라고 올려보니, 30분도 채 안돼 “옥시콘틴 20mg과 하이드로몰폰 4mg을 7달러에 주겠다”는 메세지가 왔다.

강창석 박사는 “학교뿐 아니라 교회에서도 판매 조직이 활동하고 있다고 알고있다. 일단 한번 시도해도 본인의 의지만 강하면 혼자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헤로인을 모르는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열린 소통이 가능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데, 맞벌이를 하지 않고는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없는 이민자 가정에서는 정말 어려운 문제”라고 덧붙였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