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일주일 단위 시간표 짜서 공부하세요"

김소영 원장의 현장 조언

스케줄은 자신과의 약속
시각적으로 만들어야 효과적
장기 프로젝트는 매일 꾸준히
방과 후 숙제는 집중력 높여


자녀의 성공적인 학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시간관리. 특히 9학년 이상 학생들은 철저한 시간관리가 대학준비를 위한 첫 번 째 요건임을 알고 하루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 시간표를 만들자

머리에 그린 하루, 혹은 일 주 분의 스케줄을 직접 종이나 화이트보드에 그려보자. 시간표가 없이 그냥 하루 하루를 살고 싶다는 유혹이 있는 학생들은 기록된 계획들은 해야 할 과제들을 관리하는데 훨씬 수월하도록 하며, 계획된 시간표는 완성될 가능성이 더 높고, 시간표대로 움직이면 마지막에 갑자기 시험공부하는 일을 막을 수 있으며, 약속된 시간을 어기지 않게 된다는 점을 생각하길 바란다.



만일 1년 단위의 시간표를 만든다면

- 시험 날짜, 공휴일, 방학 등 중요한 날짜들을 미리 기록해 두자.

-스포츠 게임, 퍼포먼스 등 약속된 과외 활동들을 미리 기록해 두자.

- 위의 시간들이 서로 맞지 않을 경우 각 활동의 책임자들과 만나 의논하자. 문제가 있다면 행정관을 만나자. 자신이 같은 시간에 두 장소에 있을 수 없음을 기억하자.

- 과제 마감일 및 학교의 여러 행사표를 기록해 두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주간단위의 시간표는 매주 초에 수업 시간, 공부 시간, 약속 시간, 아르바이트, 사교시간 등을 기록하고 개인을 위한 자유 시간도 정해 놓자.

▶ 자신의 시간배치 평가

한 주에 168시간이 있다. 168시간에서 위의 총 할애 시간을 빼면 남는 시간이 계산된다. 이렇게 계산해 보면 자신에게 남는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실감하게 된다.

우선 자신의 시간을 분석하자. 효과적인 공부 시간표를 짜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 활용을 분석해야 한다. 수업 시간, 스포츠/운동 시간, 예능 시간, 과외 활동 시간, 자원 봉사 시간, 파트타임 시간, 평상시 하는 활동 등 (교회, 활동하고 있는 클럽 등등)에 소비되는 시간,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 심부름 시간, 통학에 활용되는 시간, 식사 시간, 자신 관리 시간, 취침 시간이다.

다음에는 자신의 시간 배치를 평가하자. 그동안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해 왔는지 파악한 후에는 자신의 시간 배치를 평가해야 한다. 다음을 고려해 보자.

- 현재 공부와 개인 목표를 이루는데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가.

- 현재 시간표는 개인 우선 순위의 목표 달성을 위해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

- 현재 할애되지 않고 있는 남는 시간은 자신의 우선 순위를 위해 할당할 수 있는가.

- 남는 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은 무엇인가.

▶ 집중하면 시간을 번다

집중을 위한 연습은 그것이 공부를 위한 것이든 당구를 치기 위한 것이든 상관없이 현재 진행중인 과제에 충실한 것이다. 만약 과제를 읽고 난 후 무엇을 읽었는지 전혀 모르겠다면, 또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기기 어렵다면 다음을 고려해 보자.

- 정기적이고 효과적인 시간표에 충실하자.

- 조용한 곳에서 공부하자.

- 공부 중 쉬는 시간에는 현재 하던 일과 다른 행동, 예를 들어 앉아 있었다면 걸어다니고 다른 장소로 옮기자.

- 공상에 빠지지 않도록 공부하는 내용을 자신에게 질문하자.

- 수업 직전, 전에 들은 수업 내용 노트를 재검토하고 오늘 배울 내용에 해당되는 과제를 미리 읽어보자. 수업 후, 노트에 필기한 내용을 검토하고 교과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자.

-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

- 정신 집중을 위해 교실 앞자리에 앉고 주의 산만한 학생 옆에 앉지 않도록 하자. 수업시간에는 강의에 집중하고 노트정리에 충실하자.

◇고려해야 할 조건

1.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이른 아침에 가장 효과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루 종일에 걸쳐 조금씩 해야 효과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모든 늦은 밤에 가장 효과적으로 일하는 사람도 있다. 결정은 자신이 내리는 것이다. 그러나 경험에 의하면 하루에 걸쳐 조금씩 일하거나 낮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수업을 마치고 바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시간표를 정하자.

3. 장기간에 걸쳐 해야 하는 프로젝트 같은 것은 정기적으로 조금씩 하도록 시간을 정하자.

◇실제 시간표 짜기

일단 시간표를 정해 놓고 생활을 하다 보면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자신의 실제 공부 시간을 기록하고 왜, 언제, 어떻게 시간표가 예정대로 지켜지지 않았는지 기록하자. 자신이 지키지 못했던 것을 시간표가 약하다고 변명하지 말자. 시간 할애를 검토하는데 도움되는 질문들을 소개한다.

-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최대 활용하고 있는가.

- 정해진 시간은 어김없이 공부하는가.

- 더욱더 효과적인 시간 활용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가.

- 주말이면 새로운 시간표를 정하자. 이때 실제적이어야 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시간 이상을 공부시간으로 정했다면 이때가 바꿀 때이다. 새로 수정한 시간표는 학기말까지 지키도록 하자.

김소영 원장·게이트웨이아카데미 LA/발렌시아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