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외교 경험 없다고? 미스 스웨덴.아르헨 만나"

오바마, 마지막 백악관 기자단 만찬
WP "코미디 최고사령관 멋진 공연"

지난달 30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마지막 백악관 기자단 만찬사'는 조크와 유머로 미국 정치를 풍자한 촌철살인의 압권이었다. 뼈있는 농담에 워싱턴 DC 힐튼호텔 대연회장에 모인 2600명의 기자와 할리우드.스포츠 스타 여야 정치인 모두 박장대소했다.

이날 오바마는 공화당 대선 경선 선두를 달리는 도널드 트럼프는 물론 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버니 샌더스(버몬트) 연방상원의원 등을 도마 위에 올렸다.

그는 먼저 이날 만찬 메뉴가 '고기와 생선 요리 중 택일'인 점에 빗대 공화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중재전당대회를 꼬집었다. "오늘 공화당 지도부의 많은 이들이 선택 메뉴에 (고기나 생선을 택하지 않고) '폴 라이언'이라고 적었다. 당신들은 고기나 생선을 싫어할 수도 있을 게다. 그건 당신들의 선택이다." 트럼프나 그를 뒤쫓는 테드 크루즈(텍사스) 연방상원의원을 제치고 경선에 참가하지 않은 라이언 하원의장을 대선 후보로 추대하려는 공화당 지도부의 행태를 '메뉴판에 없는 메뉴'로 비꼰 것이다.

오바마는 클린턴을 겨냥해 "오늘이 내 임기 중 마지막 '백악관 기자단 만찬'이다. 오늘 만찬사가 성공적이라면 내년 (퇴임 후) 골드먼삭스에서 이를 써먹으려 한다. 그러면 상당한 '터브먼'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해리엇 터브먼은 미 재무부가 새로 찍는 20달러 지폐의 인물로 쓰겠다고 발표한 19세기 흑인 인권운동가. 국무장관 퇴임 후 골드먼삭스에서 거액의 강연료를 챙긴 클린턴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하지만 "내년 이맘때면 다른 누군가가 이 자리에 서 있을 것이다. '그녀(she)'가 누군지는 아직 누구도 모른다"며 은연 중에 유일한 여성 후보인 클린턴을 띄워주었다.

대선 경선 주자로는 유일하게 이날 행사에 참석한 샌더스를 향해선 "젊은이들에겐 큰 인기가 있다"면서 "동무(comrade)"라고 불렀다.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샌더스의 진보적 정책을 빗댄 것이다.

공화당의 크루즈에 대해선 '언제나 자신에 유리하게 말을 수시로 교묘하게 바꾼다'는 여론의 크루즈 평가를 빗대 "그는 농구 골대(basketball hoop)를 농구 링(ring)이라 하고 야구 배트를 야구 막대기(sticks) 미식축구 헬멧을 미식축구 모자라 한다"고 꼬집었다.

이날 '오바마 유머'의 최대 표적은 역시 트럼프였다. 5년 전인 2011년 4월 이 행사에 참석한 트럼프는 오바마로부터 망신을 당하고 대선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는 게 미 언론들의 분석이다.

오바마는 "오늘 트럼프가 참석을 안 해 좀 아쉽다"며 "그는 뭘 하고 있을까. 집에서 '트럼프 스테이크'(트럼프가 창업했으나 사실상 도산)를 먹고 있을지 아님 앙겔라 메르켈 (독일)총리를 모욕하는 트윗이나 날리고 있을까"라고 풍자했다. 이어 "공화당 지도부는 트럼프가 외교 경험이 없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트럼프는 미스 스웨덴 미스 아르헨티나 미스 아제르바이잔 등 외국 지도자들과 만나왔다"고 말했다.

연설 말미에 그는 "이제 딱 두 마디만 남았다. 오바마 아웃(Obama Out.오바마는 사라진다)"이라 외치며 손에 쥔 마이크를 떨어뜨렸다. 가수들이 멋진 공연임을 강조하기 위해 하는 제스처를 흉내 내며 자신의 퇴장을 알린 것이다.

참석자들은 지지 정당과 관계 없이 모두 기립 박수로 환호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오바마 대통령이 '코미디계 최고사령관(Comedian in Chief)'으로서 마지막 공연을 멋지게 해냈다"고 극찬했다.

워싱턴=김현기 특파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