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해외한인 범죄연루, 캐나다 ‘상위권’

경제사범 가장 많아
해외 원정 성매매도

캐나다가 한인이 범죄에 연루된 해외국가 중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국 법무 연수원이 최근 발간한 ‘2015 범죄백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캐나다에서는 51명의 한인이 범죄를 저질러 전체 해외국가 중 4위를 차지했다. 가장 많은 한인이 범죄에 연류된 국가는 중국(492명)이었으며 일본(417명), 미국(175명)이 뒤를 이었다.
2014년 모국 외교부 자료를 기준으로 해외 거주 한인은 중국과 미국 모두200만이, 일본도 80만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반면 캐나다의 경우 22만여명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인구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범죄백서에 따르면 전체 1천432명의 한인이 범죄로 입건된 2013년에 비해 2014년에는 이 숫자가 1천552명으로 증가 추이를 보였다.
전체 범죄유형별로 보면 2011년에는 출입국 관련 사범이 183명, 2014년에는 폭행과 상해 사범이 167명이었다.
토론토의 경우 경제 사범이 제일 많은 건수를 차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토 총영사관(총영사 강정식) 관계자는 이와 관련 “본국 지침으로 인해 범죄 유형별 세부 건수는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사기와 횡령 등 경제 사범이 연루된 사건이 가장 발생건수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처럼 해외에서 저지른 범죄 행위로 유죄판결을 받고 수감된 한국인은 2014년 1천257명이었다.
법무 연수원 자료에 따르면 해외 원정 성매매의 경우 캐나다ㆍ미국ㆍ일본ㆍ호주 등지에 만연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관련 수사 관련 전문가들은“현지 경찰 당국에서도 조직적이거나 인신 매매 등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성매매 여성 적발 시 ‘불법 체류’ 등으로 추방하는 경우가 많아 구체적인 수치를 잡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수면위에 드러나지 않는 편인 성매매 특성상 구체적인 건수 집계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또 도시별로도 벤쿠버에서도 토론토로 또 캘거리로 이동하는 경우도 상당하다”고 분석했다.
영사관 관계자는 이에대해 “용의자에 대한 최종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기 떄문에 특정 ‘범죄’ 유형으로 세분화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어 공개가 어렵다”면서도 “토론토를 비롯한 캐나다에서 성매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4월 광역 토론토와 몬트리올에서는 연방 경찰이 한인 S씨와 J씨 등이 연루된 2개 성매매 알선 조직의 검거를 발표했으며 적발된 성매매 종사 여성의 대다수는 한국인과 중국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