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뮤추얼 펀드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김혜린 재정 플래너]

김혜린 재정 플래너

Q: LA에 사는 50세 여성입니다. 오랫동안 401(k)를 통해서 꾸준히 뮤추얼펀드에 적립해왔는데요 사실 뮤추얼 펀드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뮤추얼 펀드가 정확히 어떤 것이며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A: 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코카콜라 주식을 5주를 사면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금융회사에서 펀드매니저의 의향대로 코카콜라 주식을 한주 사고, 펩시 주식을 한주 사고, 또 다른 비슷한 계열의 회사 주식을 또 한주 사고 또는 다른 회사의 채권을 사서 diversified된 펀드를 만들어서 증권 거래소에서 매매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뮤추얼펀드입니다.

현재 상장된 기업의 수만큼이나 많은 뮤추얼펀드가 있으며 펀드의 분류 방법도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뮤추얼 펀드는 S&P 500, 나스닥등등의 주요 지수를 그대로 따라하는 인덱스 펀드에서 산업 부분별로 투자되는 섹터(sector)펀드 그리고 일반적으로 대형(large), 중형(Mid), 소형(Small)펀드 또, 성장형(Growth) 펀드, 가치형(Value) 펀드, 안정형(Income) 펀드 그리고 국내와 국제(oversea) 펀드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물론 ETF’s나 대형, 중형, 소형 펀드는 말 그대로 주식을 이슈한 기업의 규모에 따라 나눠집니다. 보통은 주식을 이슈한 기업이 10billion이상의 규모이면 대형(Large Cap fund) 라고 부르고 300 million to 2 billion 사이의 규모이면 소형(small Cap) 그리고 당연이 2billion에서 10billion사이의 규모이면 중형 (Mid Cap)이라고 구분 됩니다. 불루칩 무추얼 펀드는 경제성장을 꾸준이 이끌면서 꾸준하고 안정적인 return을 오랫동안 만들어온 회사들을 모아놓은 펀드라고 보시면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이름 그대로 블루칩은 poker에서 사용되는 highest value를 가졌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와 국제 펀드 또한 말 그대로 투자하는 회사의 주식이 국내주인지 해외주인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성장형 펀드(Growth Fund)는 평균적으로 기업 수입대비했을때 성장률이 꾸준해서 주가가 주로 높은 가격인 프리미엄에 거래되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이고, 가치형은(value fund) 가능성은 내재하고 있으나 현재 기업 수입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은 성장률때문에 자신의 실제 가치보다 낮게 거래되는 주식에 주로 투자되는 펀드입니다.

또한 Asset Allocation Fund는 보통 은퇴 account나 long term (장기)투자에 사용되는 fund인데 무추얼 펀드 회사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를수 있지만 보통 Lifestyle fund, Target Retirement 2020 fund등으로 사용됩니다. 이 펀드의 장점은 처음에는 주식의 비중을 크게 했다가 시간이 갈수록 주식의 비중을 체계적으로 줄이면서 Risk(위험)을 조절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펀드를 고를지 모르고 portfolio를 계속 관리하는 것이 힘이 든다면 이런 Asset allocation fund를 사용해 꾸준히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분류 방식에 따라 예를 들면 국내 대형 성장형 펀드(Large Growth Fund) 혹은 국제 소형 가치형 (Overseas Small Value Fund)펀드 등의 형태로 구분되어 투자자에게 선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뮤추얼 펀드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자본증식 즉 주식의 주가가 올라가는 경우, 두 번째는 자본 매각 이득, 즉 펀드를 산 값보다 더 비싸게 팔아서 차익을 얻는 경우, 세 번째로는 이익 배당금 즉 소유하고 있는 펀드가 이자를 받거나 배당금을 받아 수익이 발생하므로 이익을 취하는 경우입니다.

미국시장에는 어마어마한 수의 뮤추얼 펀드가 있고 각 펀드들마다 다른 목적과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설립년도, 수수료, 목적, 취지, 성과 그리고 투자전략등이 자세히 기재된 내용 설명서인 프라스팩터스(Prospectus)를 읽어보고 자신이 투자할 펀드에 대해 잘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문의 : 949) 533-307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