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음악으로 쓰는 짧은 편지]클래식 음악과 하루를

케니 백/색소포니스트

클래식하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사실 클래식 음악이 어렵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칼럼을 준비하며 ‘클래식 음악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을 스스로 던져보았다. 동시에 클래식 음악이 어떻게 우리의 사회에 적용되고 있는지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지휘자 서지태씨의 저서 ‘클래식 경영 콘서트’에서 그는 클래식 음악을 이렇게 표현했다. “보통 대중음악 콘서트장을 찾으면 격렬한 사운드와 열정적인 공연에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가 한꺼번에 날아가는 듯한 기분에 빠진다. 그러나 클래식 공연장에서 연주를 감상하고 나면 새로운 무엇으로 나 자신을 정화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즉 에너지를 발산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에너지를 흡입해서 내 안에서 다시 재창조해낸다.”

또한 독일 작가 루이제 린저는 이렇게 말했다. “수준 높은 예술은 결코 건전한 세계상과 단순히 회복되는 세계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회복 불가능에 대한 회복 가능성, 즉 모든 진실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순수 음악의 기준이다” 라고.

클래식 음악이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대중음악처럼 따라 부르며 흥얼거릴 수도 없다. 하지만 누군가는 독서를 취미 삼아 즐길 수 있듯이 클래식 음악도 마치 책을 읽듯이 감상할 수 있을 것이며 역사와 사회의 흐름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클래식 음악을 통해 삶에 창의력이 불어넣어 지고 새로운 도전을 끌어내는 놀라운 능력을 갖춰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싶다.



음악을 취미 삼아 음악 감상이나 음반을 사 듣는 사람들은 쉽게 만나지만 각 지역에서 상시로 열리는 음악회를 찾는 발걸음은 많지 않은 듯하다. 대중가요 몇 곡 아는 것으로 음악 감상이 취미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내 기분을 좋게 만드는 음악이나 듣기 좋은 것으로만 선택하고 모든 음악의 세계를 정의하는 것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꼭 클래식 음악만 들어야 한다는 건 아니다. 또한 모차르트, 베토벤, 차이콥스키, 베르디가 어떤 시대의 인물인지 알아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클래식 음악을 듣기 시작한다면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감성과 순수 음악의 세계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클래식 음악도 결국은 많은 음악 중 하나이다. 즉 듣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클래식 음악이 익숙하고 즐거워지게 된다면 자연스레 교향곡,협주곡, 소나타,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클래식 음악의 기원과 형식의 특징, 발전과정까지도 관심을 두게 된다. 점차 장르의 규칙이 이해되고 음악이 주는 감동과 순수한 아름다움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엄청나게 많은 콘서트 시리즈와 연주회를 찾아볼 수 있다. 매년 100여 회가 넘는 다양한 콘서트가 열리는 볼티모어 오케스트라, 내셔널 오케스트라, 스트라스모, 울프트랩, 피바디 음대, 조지메이슨대학교 등 연주회를 하나씩 찾기 시작한다면 한 명의 작곡가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고 클래식 음악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이 끝없는 배움의 길임을 인정하고, 주어진 일상의 매 순간을 즐기며 그 가운데 나의 삶이 조금씩 새롭게 변화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이 아닐까? 책을 읽든, 좋은 연설을 찾아 듣든 간에 우리는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는 예술 장르이다. 매일매일 조금씩 우리의 삶에서 음악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200년이 넘는 클래식 음악의 역사도 어느새 서서히 내 안에 녹아들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