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생명보험 납입금을 세배 올린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혜린 재정 플래너]

김혜린 재정 플래너

▶문= OC에 거주 중인 64세의 남성입니다. 오래전 지인을 통해 가입한 생명 보험사로부터 15년 동안 지불해오던 납입금을 세배 인상할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보험은 곧 파기된다는 내용의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현재 당뇨 등 건강이 좋지 않아 보험이 있어 다행이라 생각했는데 황당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 생명보험 가입 시 보험금이 싸다는 이유로 선택하고 쉽게 구입을 결정했다가 시간이 지난 후 크게 손해를 보고 후회하는 경우를 접하게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 TV 신문 등 많은 매체를 통해 수많은 보험 상품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나와 내 가족의 경제 주춧돌이 되고 미래의 보호막이 되는 보험은 전문적인 재정계획을 통해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종신 보험의 경우 투자성 생명 보험이나 지수형 보험은 현재의 경제 상황과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점검과 관리는 필수이므로 적어도 1년에 한 번 정도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필수 조건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현재 소유 보험이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한 번쯤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재정관리는 위험(Risk)을 관리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집안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불의의 사고나 큰 병으로 경제 활동이 불가능해지거나 사망한다면 남은 가족들의 생계가 위협받기 때문에 이 위험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가장 확실하게 보장해주는 것이 보험입니다. 먼저 위험 관리를 확실하게 한 후 주식 예금 펀드 채권 등의 다른 재테크 상품들을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재정관리입니다. 보험은 재정관리의 가장 기본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위의 경우엔 보험 정관의 내용과 최근 보험사로부터 받은 내역서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지나. 그래서 (1) 가입 시부터 비싼 보험 비용에 비해 월 납입금이 너무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었거나 (2) 보험 내 'Policy Value'가 그동안 투자 손실이 너무 많아 보험의 유지가 지속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후 사망 보상금을 낮추거나 다른 보장성 보험으로의 전환이 가능한지 향후 납입해야 할 불입금 대비 다른 투자 대안의 수익성 등을 검토해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또 다른 변수에 대해서도 짚어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문의: (949) 533-307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