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실한 '공공외교'…네트워크 구축 미약

LA총영사관 '개혁' 필요할 때다
공공외교는 한국 위상 척도
단발 행사 지양 지속적 교류
동포사회 인적자원 활용해야

한국 정부는 최근 국력강화 차원에서 재외공관의 '공공외교'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공공외교는 외국 국민과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 제고를 꾀하는 외교 활동이다.

▶ 초라한 연례행사

LA총영사관은 지난해 4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다. 10월 3일 개천절을 기념해 LA지역 정.관계 및 경제계 인사를 대거 초청한 행사를 처음 시작한다고 밝혔다. 당시 김현명 총영사는 "지역 사회를 대표하는 타인종과 한인들이 한데 모여 교류하고 상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LA총영사관 개설 67년 만에 공관을 대표하는 연례행사를 만들겠다는 시도였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2일 열린 국경일 개천절 행사는 초라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참석자 100여 명 중 대부분이 한인이었다. 주류사회 주요 인사로는 맥신 워터스 연방 하원의원, 미셸 박 스틸 OC수퍼바이저, 데이비드 류.길버트 세디요 LA시의원, 올림픽 경찰서장 등만 참석했다.



▶ 공공외교 인식 재정립

뉴욕.시카고.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은 수년 전부터 국경일 행사를 한국 정부와 한인사회 위상을 알리는 대규모 행사로 치르고 있다.

뉴욕 총영사관이 지난해 UN한국대표부 건물에서 연 국경일 행사에는 연방과 주 의원, 뉴욕과 뉴저지 정치인, 문화계 인사 등 총 300명이 참석했다. 시카고 총영사관은 지난 10년 동안 국경일을 공관을 대표하는 연례행사로 키워왔다.

행사 장소도 시카고 현지 히스토리 뮤지엄과 문화센터로 잡아 주류사회 접근 전략을 폈다. 행사에는 매년 주 상원 공화당대표, 주 하원의원, 시카고 경찰국장 등 쟁쟁한 주류인사들이 참석한다.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은 2013년부터 국경일 전후 시 청사 태극기 게양식을 열어 주목받았다.

이와 달리 주류 인사에게 한국의 위상을 알리고 네트워크 교류의 장을 만드는 LA총영사관의 행정력은 그리 돋보이지 않는다는 평이다.

한 관계자는 "LA총영사관이 한국 정부의 손꼽히는 재외공관이지만 공공외교를 상징하는 제대로 된 연례행사가 없다"면서 "평소 주류 인사들과 꾸준히 접촉하고 총영사관의 존재를 알렸다면 국경일 행사는 더 풍성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LA총영사관은 '남가주-한국 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위치다. 하지만 공관은 최대 한인사회라는 동포사회 인적 네트워크조차 활용하지 못할 때가 많다"고 지적했다.

▶ 타국 공관은 인적 네트워크 활용

일본 LA총영사관과 중국 LA총영사관이 주류사회 인사와 지속적인 교류에 나서는 모습은 참고할 만하다.

중국총영사관이 매년 9월 개최하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국경일을 행사에는 에릭 가세티 시장 또는 릭 제이콥스 부시장, 그레이 데이비스 전 주지사 등 내로라 하는 주류 인사가 참석한다. 일본총영사관 연례 대표행사는 12월 일왕 생일 축하연이다. 이 행사에도 에릭 가세티 시장 등 주류 정.재계 인사가 참석한다.

일본 총영사관 측은 본지와 통화에서 "천황 축하연과 일본 문화주간(Nisei Week Japanese Festival) 행사는 우리의 문화와 교육수준을 주류사회에 알려 이해를 증진하는 행사"라며 "에릭 가세티 시장 등 지방정부 인사, 주 의원들은 (우리가) 직접 찾아가고 여러 주류 행사에도 자주 참석해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를 쌓는다. 이후 (공관 행사) 초청장을 보내고 참석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