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12.14(Sat)

[삶의 향기] 예수님의 약점

[LA중앙일보] 발행 2016/06/14 미주판 28면 기사입력 2016/06/13 18:53

이규용 유스티노 신부 / 성 크리스토퍼성당

베트남에서는 현대의 성인으로 추앙받는 반 투안 추기경이 있다. 베트남 공산 정권 치하에서 13년 동안 옥살이를 했는데 사도 바오로를 본받아 옥중에서도 수많은 편지를 써서 박해받는 베트남 천주교 신자들을 격려해서 감동을 주었다. 반 투안 추기경의 생애 중 가장 감동스러운 장면은 옥중에서 드리는 미사였다.

그는 정기적으로 면회 오는 친척 어린이에게 포도주와 밀떡을 위장약이라고 말하고 몰래 가져오게 하였고, 그때부터 옥중에서 왼손에는 밀떡 조각을, 오른손에는 포도주 세 방울과 물 한 방울을 섞어서 미사를 올렸다. 후에 반 투안 추기경은 이 미사를 '제 생애의 가장 아름다운 미사' 라고 회상하였다. 1988년 출옥한 반 투안 추기경은 국외로 추방당하였고, 로마로 망명하여 2002년 선종 할 때까지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보호를 받게 된다. 반 투안 추기경의 생애는 '희망의 증거자'라는 칭호에 걸맞은 성인의 삶이었지만, 그분의 영성 또한 대단하기 그지없다. 2000년 바티칸 고위성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피정 강의에서 베트남 추기경은 자신의 영성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그는 강의에서 '예수님의 다섯 가지 약점'에 대하여 말하였다.

첫째로, 예수님은 기억력이 좋지 않으시다. 예수님은 죄인들의 죄를 금방 잊어 버리신다. 십자가에서 오른쪽 강도의 죄를 잊으시고 그에게 낙원을 약속하신다. 그리고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부은 여자의 죄도 잊으시고 용서해 주신다. 그분께서는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용서하셨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시고 똑같이 대해 주신다.

둘째, 예수님은 산수를 할 줄 모르신다. 아마 예수님께서 수학시험을 보셨다면 낙제하셨을 것이다. 그분께서는 99마리의 양과 한 마리의 양 중에서 무엇이 더 큰 숫자인지 모르신다.

셋째, 예수님께서는 논리학을 모르신다. 은전 열 닢을 가진 여인이 한 닢을 잃자 집안을 샅샅이 뒤져서 한 닢을 찾아낸 뒤 잔치를 벌인다. 단지 은전 한 닢 때문에 이웃 친구들을 번거롭게 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그리고 잔치 비용이 은전 열 닢보다 더 많이 나갈 것이다.

넷째, 예수님은 모험가시다. 정치인들은 입후보를 할 때 거짓이더라도 치밀히 준비한 공약으로 여러 가지 좋은 약속을 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안전과 평화를 약속하시기보다 박해와 재판을 약속하셨다.

다섯째, 예수님은 경영학을 전혀 모르신다. 포도밭 일꾼의 비유에서 오전 아홉 시, 열두 시, 오후 세시, 다섯 시에 온 일꾼들에게 동일한 임금을 주었다. 예수님께서 회사 사장이었다면 당장 파산했을 것이다.

이렇게 반 투안 추기경이 설명한 예수님의 다섯 가지 약점은 사실 우리에게 강점으로 다가온다. 오늘 날 세상 사람들은 부와 명예와 권력을 얻으라고 하지만, 예수님은 그 반대를 가르치시고 스스로 약점을 드러내 보이셨다. 하지만, 그 약점의 이유는 더 큰 사랑, 논리로써는 설명될 수 없는 사랑을 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반 투안 추기경과 우리를 매료시킨 예수님을 본받아 사랑은 앞뒤 재지 말고 '항상, 즉시, 기쁘게' 실천해야 한다.

platerlky@hotmail.com

관련기사 금주의 종교 기사 모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