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마트폰 메모리 부족? 간단한 '삭제'로 해결

안드로이드폰 저장공간 확보팁
불필요한 앱·데이터는 삭제
오래된 사진·음악은 클라우드로
유틸리티앱으로 평상시 관리

스마트폰에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받거나 사진 촬영시 저장공간 부족으로 낭패를 겪는 경우들이 종종 겪는다.

삼성, LG, HTC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라면 간단하게 몇 번의 조작으로 공간을 늘릴 수 있다.

오래 전 다운받은 앱들을 지우고 폴더에서 숙성중인 더 오래된 파일들을 찾아 삭제하는 것이 도움된다. 또한 캐시 정리, 불필요한 음악과 동영상 파일을 삭제하면 최대 수 Gb까지 저장공간을 얻을 수 있다. IT월드가 소개한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앱 임시 데이터 삭제



다운로드 받은 앱의 설정화면을 살펴보면 '임시' 데이터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다. 이런 데이터는 자리만 차지하므로 '캐시 삭제(Clear Cache)' 만으로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다.

앱들의 임시 데이터를 동시에 삭제하려면 '설정(Settings) → 저장소(Storage) → 임시 데이터(Cached data)' 거쳐 확인 창에서 'OK'를 누르면 끝.

▶사진 지우기

사진, 동영상이 차지하는 공간은 생각보다 크다. 상상 이상이다.

구글 포토앱, 플리커(Flickr), 페이스북 모멘트 등의 클라우드를 통해 사진과 동영상 등을 백업받은 후 지우는 것이 현명하다.

물론 클라우드에 있는 사진들을 안전하게 외장하드에 옮기는 것은 필수적인 추가조치.

구글 포토앱의 경우, 앱을 실행한 뒤 좌측 상단 모서리의 3선 햄버거 메뉴를 누른 후 '설정 → 기기 저장공간 비우기(Free up device storage)'를 터치하면 포토앱이 삭제할 수 있는 사진의 수를 표시해준다. 그리고 OK를 누르면 끝.

▶음악 & 팟캐스트

구글 플레이 뮤직 앱이나 팟캐스트 이용시 설정에서 다운로드 기능을 수동으로 해 놓는 것이 불필요한 공간을 잃지 않는 방법이다.

플레이 뮤직을 실행해 상단의 3선 햄버거 버튼을 누른 후 설정 → 다운로드 관리(Manage downloads)를 누르면 노래와 팟캐스트에 할당하는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노래나 팟캐스트 리스트를 삭제하려면 이름 옆의 주황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끝.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 무비, TV앱의 다운로드도 관리할 수 있다.

▶구글 지도 오프라인 삭제

최신 버전의 구글 지도 앱에서 지도를 다운로드하면 기기가 오프라인 상태일 때도 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상당한 저장공간의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오프라인 지도의 크기에 따라 1Gb 이상의 저장 공간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도 앱에서 상단의 3선 햄버거 버튼을 터치하고 오프라인 영역(Offline areas)을 눌러 얼마나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지 확인한다. 각 오프라인 지도가 표시되며, 삭제(Delete)를 누르면 저장 공간을 회복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

다운로드했지만 한 번 사용 후 잊어버린 앱들. 가장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설정 → 저장소 & USB(Storage & USB) → 앱(Apps)'을 실행하면 크기 별로 정렬할 수 있다. 화면 상단 모서리의 3선 버튼을 누른 후, 크기 별로 정렬(Sort by size)을 누른다.

앱 사용량을 추적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을 알려주는 유틸리티 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구글 플레이에서 앱 유시지(App Usage), 앱 트랙커(App Tracker), 퀄러티타임(QualityTime) 등을 검색해보면 된다.


백정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