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능 증명하고 성적 올려주는 일석이조

주로 대학 수학 클럽서 주최
대회 전후 캠퍼스 투어 가능
일부 대회는 중학생도 허용해

학년마다 방학을 보내는 계획이 많이 다르겠지만 모든 학생들이 갖는 가장 큰 방학의 의미이자 공통점은 학기 중에 못 했던 일들을 시간 여유를 갖고 하는 것이다. 잘 활용한 여름 방학은 저마다 활동에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고, 그렇게 잘 보낸 여름방학은 대학 입학에도 이어질 수 있다.

특별히 수학을 잘하는 한인 학생들은 이런 시간을 활용해서 수준 높은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해 보는 것도 방학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런 수학 경시대회는 대입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정도로 수준 높은 대회라 여름방학에 시간을 투자하여 준비한다면 개학과 동시에 열리는 대회에도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다. 수학 경시대회를 준비하게 되면 학생의 성적도 향상될 수 있는 만큼 일거양득의 효과를 기대해 볼만하다. 수학 경시대회 중 학부모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입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대회들을 소개한다.

누가 도전하나?

수학에 특별한 재능이 있어도 학교 성적이나 시험 점수로는 능력을 증명하기 어렵다.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 분야에 능한 학생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학(특히 명문대)에 지원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은 이공계에 관심이 없어도 기본적으로 AP Calculus까지 수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학교 밖에서 자신의 재능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수학 경시대회는 그런 면에서 아주 적합한 기회다.

수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수상 기회와 더불어 학교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내용까지 배울 수 있고 나아가 대학에서 배우는 수학은 어떤지 미리 맛볼 수도 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수학은 단순히 난이도의 차이가 아닌, 접근 방식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과목이라고 부를 수 있다.

Harvard-MIT Math Tournament

1998년에 처음 하버드와 MIT 학생들이 시작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대회로, 참가자 규모만 1000여명에 달한다.

- 일정: 11월과 2월. 대회 중 한 대회만 참여할 수 있다. 2월 시험 난이도가 조금 더 높다.

- 장소: 두 대학이 번갈아 가면서 개최하는데 11월은 하버드대, 2월에는 MIT에서 열린다.

- 출전자격: 9-12학년. 실력이 매우 뛰어난 중학생도 참여한 전례가 드물게 있다. 해외 학생도 출전 가능하다.

- 팀 구성: 11월 대회에는 4~6명이, 2월 대회는 6~8명의 학생이 팀을 이뤄 출전한다. 같은 학교에 재학중일 필요는 없지만, 150마일 내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만 한 팀이 될 수 있다. 만약 재학중인 학교에 팀이 없다면 개인으로도 출전할 수 있는데, 개인전 참여와 더불어 개인으로 출전한 다른 학생들과 당일 팀을 이뤄 팀 전도 나갈 수 있다.

- 시험 주범위: 11월 대회의 경우 일반적인 수학범위에서 출제되나, 2월은 Algebra, Geometry, Combinatorics.

- 경시 규정: 개인(Individual tests) 및 팀(Team round), 것츠(Guts round)로 나눠져 진행된다. 대회 참가자들은 책이나 노트, 계산기, 자, 휴대용 컴퓨터 등을 일절 사용할 수 없다.

▶www.hmmt.com

Caltech Harvey Mudd Math Competition

캘택 하비머드 수학클럽에서 주최하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대회로, 팀을 이뤄 참여할 수 있다.

- 일정: 11월 말

- 장소: 캘택

- 출전자격: 9~12학년

- 팀 구성: 1~6명까지 가능하나, 6명 이하의 팀은 불리할 수 있다. 같은 학교 팀을 선호하지만 팀 구성이 어려울 경우, 여러 학교로 구성된 팀도 가능하고 홈스쿨하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 시험 주범위: Proof-based questions, Statistics, Algebra, Geometry, Combinatorics, Number Theory.

- 경시 규정: 팀전의 경우 75분동안 대제(Power Question)와 단답(short answer) 부분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동시에 풀 수 있다. 개인전은 1시간동안 15문제를 풀어야 한다. 혼합전(mixer round)도 있는데 다른 팀에서 온 사람들과 그룹을 지어 경기에 참여하는 것으로, 경기 포맷은 당일 공개된다. 이밖에 같은 점수를 받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타이브레이커전(tiebreaker round)도 있다.

시험 중에는 종이와 연필 등 대회장에서 나눠준 물건만 사용할 수 있으며, 계산기나 컴퓨터 등은 이용할 수 없다.

▶http://chmmc.caltech.edu

Princeton University Mathematics Competition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국제 수학경시대회. 2006년 프린스턴 매스클럽 학생들이 시작했다. 대회 당일 100여명이 넘는 프린스턴대 재학생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 일정: 11월. 올해는 11월 19일에 진행된다.

- 장소: 프린스턴대

- 출전 자격: 20세 이하

- 팀 구성: 한 팀에 8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같은 학교일 필요는 없으나 장려 사항이다.

- 시험 주범위 : Algebra, Combinatorics, Geometry, Number Theory.

- 경시 규정: 파워테스트(Power Test)는 증명 문제로 1주일 전부터 풀어서 경시 당일 제출해야 한다. 대회 당일 진행되는 본경기에서는 개인전과 팀전, 개인전 톱 10명을 대상으로 한 개인전 파이널이 진행된다.

▶https://pumac.princeton.edu/

Duke Math Meet

듀크대 수학클럽에서 진행하는 대회. 수학 경시대회를 처음으로 시도해 보는 학생에게 권해보고 싶다.

- 일정: 11월. 올해 대회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11월 중순에 진행되며, 9월 중순부터 등록할 수 있다.

- 장소: 듀크대

- 출전자격: 9-12학년

- 시험 주범위: Proof-based question, Algebra, Combinatorics, Number Theory

- 경기 규정: 증명문제를 푸는 파워라운드, 개인 및 팀전, 릴레이 외에 재미로 겨루는 악마전(Devil Round)까지 총 5라운드가 진행된다. ▶http://services.math.duke.edu/dumu/mathmeet/

USA Mathematical Talent Search

1989년 조지 버세니 교수가 로즈헐먼공과대학(RHIT)과 수학응용협력단(COMAP)의 후원을 받아 시작한 수학경시대회로,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승자는 USA수학경시대회 출전자격을 가질 수 있어 초보 도전자에게 좋다.

- 일정: 9월부터 1월 사이 세 차례 진행된다.

- 장소: 답안지를 웹사이트와 우편을 통해서 제출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할 수 있다.

- 출전 자격: 7-12학년 (미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 팀 구성: 개인전으로만 진행된다.

- 시험 주범위: Algebra, Combinatorics, Geometry, Number Theory.

- 경기 규정: 시험 문제가 공개되면 한 달 동안 풀고 제출한다. 다른 사람과 상의할 수 없고, 책, 계산기, 컴퓨터 사용은 허락된다.

수 변 원장/보스톤 에듀케이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