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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꾀어 손님도 유혹…일석이조 포켓모노믹스

이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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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중앙일보] 발행 2016/07/25 미주판 4면 기사입력 2016/07/24 22:29

지난 22일 일본 도쿄 맥도널드 매장 앞에서 '포켓몬 고' 게임을 하는 여성 [도쿄 AP=뉴시스]

지난 22일 일본 도쿄 맥도널드 매장 앞에서 '포켓몬 고' 게임을 하는 여성 [도쿄 AP=뉴시스]

'포켓몬 고' 열풍이 음식점 등 업체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2일 "업체들이 포켓몬을 찾아 거리를 배회하는 게임 이용자들을 손님으로 맞이해 돈을 버는 '포켓모노믹스(포켓몬과 이코노믹스를 합성한 신조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런던 코벤트가든의 햄버거 음식점 맥스웰은 매장에 포켓몬이 모여들도록 유혹하는 아이템을 구입해 사용한 이후 매출이 26% 늘었다. 포켓몬이 늘어나자 포켓몬을 잡으러 매장을 찾는 손님도 늘어난 덕분이다. 이 음식점은 포켓몬을 테마로 한 밀크쉐이크·도넛 등 신 메뉴를 개발하고 23일엔 포켓몬 고 이용자 400명을 초청해 파티를 열기도 했다.

'포켓스탑', '체육관' 등 게임과 연계된 장소를 활용한 영업도 활발하다. 포켓스탑과 체육관은 교회·버스터미널 등 해당 지역의 실제 명소에 자동으로 설정되며, 게임을 실행한 상태로 스마트폰을 들고 이곳에 가면 아이템을 얻거나 다른 이용자의 포켓몬과 대결을 벌일 수 있어 게임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다.

포켓몬 고 개발사 나이앤틱은 지금까지 자동 생성되던 포켓스탑과 체육관 일부를 기업체에 제공해 수익을 창출할 방침이다.

영국 투자은행 팬무어고든의 애널리스트 조지 오코너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흐릿해진 가운데 전에 없던 마케팅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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