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사회, 뉴욕주정부 소상인 단속 '규탄'

네일 이어 드라이클리닝 업계도 압박
세탁 용제 퍼크 사용 금지 조기 추진
한인회·교협 등 대책위 꾸려 대응 나서

뉴욕주정부가 네일에 이어 드라이클리닝 업계에 대해서도 노동착취 단속과 함께 대표적 세탁 용제인 '퍼크' 사용 금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인사회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본지 7월 21일자 A-1면>

뉴욕한인회와 각 지역한인회.뉴욕한인교회협의회 등은 25일 론 김(민주.40선거구) 뉴욕주하원의원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정부 소상인 단속 긴급비상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대책위원회는 주정부 단속으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소상인 지원과 함께 김 의원을 비롯한 지역 정치인들과 연계해 주정부의 단속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앤드류 쿠오모 주지사가 1년 전부터 네일업계를 공격하던 노동착취 단속 태스크포스를 영구화시키고 드라이클리닝 업계와 식당까지 확대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며 "부당하게 노동착취를 당하는 종업원들을 돕는다는 취지는 좋지만 단속 대상이 한인을 포함한 아시안 주력 업종이다. 특히 드라이클리닝 업계 단속은 이것이 하나의 패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치기 전에 이를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선 뉴욕한인회장은 "이번 주정부의 발표로 인해 좌시할 수 없는 위기감을 느낀다"며 "지난해 네일업계 단속에 대해 논의차 만난 주정부 관계자가 '네일업계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한 적이 있는데 현실이 되고 있다. 뉴욕시 경제의 70%를 차지하며 근간을 이루고 있는 소상업이 이렇게 망가지는 것을 두고 볼 수 만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그 누구보다 소상인 보호 정책을 펴야 할 주지사가 이렇게 관련 업계를 황폐화시키고 핍박해서는 안 된다"며 "과연 이 단속이 모든 커뮤니티에 공정하게 적용되는 것인지, 아시안들을 특정 대상으로 불이익을 주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따져봐야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이날 모임을 시작으로 각 지역 정치인들과 만나 단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주지사에게 직접 한인사회의 뜻을 전달하는 것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퍼크 사용 금지로 인한 세탁기기 교체에 대해 뉴욕주에서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서승재 기자 seo.seungja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