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Hypertension (고혈압)[스티브 백 원장]

스트레스나 피곤함으로 인해 뒷골을 혼자서 맛사지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흔히 뒷골땡긴다고 말하는 분들이계실텐데요.
오늘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병인 고혈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그리고 페스트푸드등 고 지방성 음식들로 인한 비만율이 높아지소 있습니다. 또한 술과 담배등 혈관에 좋지 않은 습관들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혈합의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고혈압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유전 과다한 나트륨 섭취, 술, 담배, 커피(특히 담배 또 과도하게 사용되는 술), 비만, 스트레스 및 정신적 갈등을 들수가 있습니다.
사람의 혈관 내의 압력은 수시로 변하며, 운동을 하면 올라가고 안정을 취하면 내려가는데, 안정시 (편안한 자세로) 측정한 혈압이 두 번 이상 140/90 mmHg 이상이 되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은120/80 mmHg 이하이고, 120/80 mmHg ~140/90 mmHg 사이를 전단계 고혈압이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고혈압은 수치에 맞게 잘관리를 해주셔야 건강을 유지하실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대표적인 증세로는 뒷골댕김 증상 눈이 침침해질수 있으며 두통 그리고 숨가쁨 을 들수가 있습니다.
그럼 고혈압이 왜 위험하며 어떠한 합병증을 유발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뇌졸중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게 되어(뇌출혈), 말이 어둔해지고 팔이나 다리에 마비가 발생하는 경우, 즉 뇌졸중(중풍)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왼쪽 뇌에 피를 공급하는 좌측 중뇌동맥이 동맥경화증에 의해 막히면 우측 반신마비가 발생합니다.
심부전증
혈압 상승과 함께 피를 온몸에 보내는 심장은 혈압이 올라가면 훨씬 힘들게 일을 하게 되고 처음에는 심장의 근육이 두꺼워져서 펌프의 기능을 강화시키게 되지만 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마침내 심근이 지쳐서 늘어지고 펌프의 기능이 감소되어 피가 폐에 고이게 됩니다. 심근의 수축력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심부전을 수축성 심부전증이라 합니다.
망막증
눈에는 미세한 혈관들이 분포되어 있으며, 혈압의 상승에 따라 미세한 망막 혈관이 상하고 막히거나 출혈이 생겨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환자에서는 동맥경화증이 촉진되고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이 막혀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부전증
콩팥(신장)에는 사구체는 실핏줄로 구성된 피를 거르는 곳이 있는데 혈압이 높고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 사구체가 손상되어 몸 안에 요독이 쌓이고 신장 기능이 떨어져 신부전증에 빠지게 됩니다.

말초혈관질환
고혈압 환자에서는 팔이나 다리 혈관이 좁아 지거나 막힐 수 있고 다리 혈관이 좁아지면 걸음을 걷다가 다리가 아파서 쉬었다 걸어야 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동맥 박리증
혈압이 매우 높은 환자는 심장에서 온몸에 피를 보내주는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 벽이 찢어지는 대동맥 박리증이 발생하여 되어 가슴이나 등에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를 맑게해주는 야채류 위주의 영양섭취와 적절한 운동 그리고 술과 담배등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호식품을 끈으셔야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시고 매일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혈압약을 섭취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심한 경우에는 어쩔수없는 선택이지만 약에 의존하는 방식은 또다른 건강문제를 야기 시킬수 있으니 시이요법과 운동으로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