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팰팍 한국어 통역 요구에 인종차별적 댓글 봇물

타민족 "영어 배워라" "세금 낭비다" 비난 일색
한인들 "우리도 납세자, 통역 제공은 정부 의무"
상호 이해 도모해 지역사회와 융화하는 게 과제

뉴저지주 팰리세이즈파크 한인 주민들의 타운의회 한국어 통역관 배치 요구 기사에 대해 타민족 주민들의 원색적인 비난 댓글이 봇물을 이뤄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중에는 인종차별적인 내용의 글도 눈에 띄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22일 레코드지 웹사이트에 게재된 '팰팍 주민, 타운의회 회의에 한국어 통역관 배치를 희망하다'라는 기사에는 23일 오후 5시 현재 40개의 댓글이 달린 상태다.

팰팍 관련 기사에 이처럼 많은 댓글이 달린 경우는 이례적인 것으로 한인 주민들의 통역관 배치 요구에 반대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왜 팰팍 한인들이 통역을 요청했는지 이해하려는 노력보다는 "미국에 사는데 왜 영어를 안 쓰느냐"며 한인들을 비난하는 글이 난무했다.

이 중에는 과격한 표현으로 한인들을 비난하는 댓글도 적지 않았다. "영어를 배우든지 아니면 이 나라에서 떠나라(Learn English or get the hell out of America)'라는 인종차별적인 댓글(캡처 사진)도 눈에 띄었다. "모든 서비스는 반드시 영어로만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의 댓글도 있었다. 또 한인들의 통역관 배치글요구가 세금을 낭비하는 행위라는 비난도 적지 않았다.



반면 한인들은 팰팍 타운의 특성상 한국어 통역관 배치 요구는 충분히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또 타민족 주민들의 이민자에 대한 이해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문제도 제기했다.

박은림 뉴저지한인회장은 "영어를 하지 못하면 의회에 참석하지 말고 정부 일에도 관심을 갖지 말라는 것이냐"며 "영어 미숙자를 위해 학교에서는 ESL 클래스를 운영하고 법원에서도 통역원을 배치하고 있다. 버겐카운티에서는 한국어로 된 투표용지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처럼 미국에서는 영어 소통이 힘들더라도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제도를 갖추고 있다. 다수의 주민들이 의회 참석을 위해 통역을 요구하는데 이를 두고 '영어를 배워라' '세금 낭비'라는 반응은 너무나 편협한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크리스 정 팰팍 시의장도 "한인이 전체 주민의 절반이 넘는 팰팍의 특수성을 보다 고려해야 한다"며 "많은 한인 1세들이 영어를 배우려고 노력하지만 한계는 있다. 이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의회를 찾고 지역사회에 참여하려는 의도에서 통역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당하다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팰팍의 한인들은 납세자이기도 하다. 이들을 위한 의회 통역관 배치는 정부가 당연히 제공해야 할 공공 서비스"라고 강조했다.

정 시의장은 "한인 사회와 타민족들 간의 상호 이해가 부족한 현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 시민권을 취득할 때 65세 이상 한인들은 한국어로 시민권 시험을 볼 수 있지만 이 같은 제도를 아는 미국인들은 극소수다. 영어를 배워야 한다는 요구는 언뜻 타당해 보이지만 이민 1세대가 안고 살아가야 하는 어려움을 좀 더 이해하려는 자세 역시 필요하다"며 "한인들 역시 지역사회와의 융화에 보다 힘써야 한다. 상호 이해 부족이 오해와 갈등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서한서 기자 seo.hanse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