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10.14(Mon)

[경제 프리즘] 마이클 임 부행장, 투자 기대치

[LA중앙일보] 발행 2007/03/12 경제 2면 기사입력 2007/03/09 17:21

한미은행 / 리스크 늘수록 수익도 늘어, 과거 자료로 미래 예측 못해

누구든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투자기대치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투자에 성공하려면 장의 변동성을 인식하고 견뎌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실들을 몇 가지로 요약해 보면 첫째 투자 기간이 길어질 수록 우량주식이 채권보다 많은 총수익을 가져다 준다.

리스크가 늘어나게 되면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투자의 기본원리이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아무도 기꺼이 리스크를 택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리스크 프리미엄이란 투자자가 리스크를 감내하기 위해서 받는 초과수익을 의미한다.

둘째은행 예금은 세금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했을 때 인플레이션율을 약간 초과하거나 마이너스 수익률을 시현하게 된다. 만약 유일한 투자목표가 원금보존이나 인플레이션을 따라가는 것이라면 은행예금 상품에 만족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본인이 원하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 충분히 필요한 자산 이상을 소유하고 있을 때에만 가능한 이야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며 은행예금 수익률에 만족 할 수 없다.

셋째 놓쳐 버린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은 투자자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자산의 수익률을 훨씬 초과할 수 있다.

이는 미묘한 문제이지만 거의 모든 투자자들에게 존재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나 삼성전자가 지금처럼 크게 성장하기 이전 처음 기업을 공개했을 때 이들 주식만 사들였다면 지금쯤 모두 거액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투자자들이 매도해버린 투자는(과거의 가장 뛰어난 투자상품과 비교한다면) 거의 항상 자신들이 현재 하고 있는 투자보다 높은 성과를 내었다.

넷째 투자시장은 변화하는 환경을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과거의 성과 자료들은 결코 미래의 성과를 예상할 수 없는 정말 빈약한 측정치에 불과하다. 투자자들은 가끔 과거의 숫자에 편견을 갖는다. 과거의 자료들은 이해하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만약 과거의 성과가 훌륭한 미래 측정 도구였다면 그것을 읽을 수 있는 어떤 사람이라도 모두 다 쉽게 투자에 크게 성공을 이룰 수 있었을 것이다.

2~3년 전에 높은 투자성과를 냈던 펀드들이 지금은 형편없는 성과를 내고 있는 펀드나 투자상품은 얼마든지 있다.

다섯째금융상품 투자에 성공하려면 미래에 대한 적절한 기대치가 있어야 하며 이는 투자기초에 대한 이해와 과거에 대한 지식을 어느정도 소유하였을 때만 가능하다.

투자에 있어서 성공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확률게임 (Calculated Risk) 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심지어 전문적 지식의 적용이나 전문가들의 예상도 전혀 들어맞지 않을 때도 있다.

본인이 결정한 재정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의 확률을 높여주는 적절히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면 요즈음과 같이 장의 변동성이 심한 상황에서도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