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은퇴준비를 위한 10가지 방법

여러분은 은퇴를 위하여 돈을 모으는 어떤 좋은 방법이 있나요 ? 하고 물으면 아마도 어떤분은 복권 당첨금으로 아니면 유산을 받아서 라고 대답할수도 있습니다. 꿈을 꾸기에는 좋지만, 편안한 은퇴를 위한 확실한 것은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만이 유일하다고 하겠습니다. 인컴이 어떤지에 관계없이 몇가지 간단한 기본 방법을 실천하시면 여러분의 은퇴를 위한 종자돈을 최대한 확보할수 있을것 입니다.

1. Emergency fund를 준비하세요.

인생은 준비하지 않은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 어떤때는 좋기도하고 아닐때도 있습니다. Emergency fund는갑자기 기대하지 않았던 비용이나 지출이 생기면 여러분의 은퇴구좌를 이용하고 싶은 유혹을 떨쳐 버릴수 있습니다.

2. 소비습관을 조정하면 미래를 위해 조금더 투자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현금 흐름이 어떤지 관심있게 보시면 – 매월 중에 낭비하는 적은 금액을 발견하실것 입니다. 그것을 투자하십시요.

소비 조정을 할수 있다면
$10/ week

$15/ week 이만큼을 저축할수 있습니다.

5 년 10년 20년 40 년

$3,023 $7,101 $20,020 $86,296

$4,535 $10,652 $30,033 $129,447




•위 예는 금액의 변동을 보여주기위한 표 입니다. 매월 투자하고 년평균 총 6%이익과 월복리로 계산했습니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투자상품을 보여주는것은 아니며 각자의 결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3. 투자 전략을 계발하고 그것을 유지하십시요.

경제가 어떤지에 관계없이 여러분 미래의 재정안정을 위해서 투자는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세우세요. – 여러분이 시장의 위험에 대하여 얼마나 견딜수 있는지와 돈을 사용하기 까지 얼마의 시간이 있는지.

어떤 전략을 선택하시든, 분산 투자하십시요. 여러가지 다른 투자상품을 고르시면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전략을 세우고 나면 계속 유지하십시요. 아마도 처음 전략을 세울때는 이성적으로 하셨을것입니다. 나중에 감정에 따라 변경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4. 내 자신에게 먼저 돈을 사용하세요.

좋아하는 것들이 많으면, 먼저 매달 청구서들을 지불하고, 좋아하는 것들을 즐기기 위해서 돈을 사용하고 남는 돈이 있으면 은퇴를 위해서 저축해야지 하고 스스로에게 약속합니다. “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자” 를 늘 생각하면서, 먼저 은퇴를 위한곳에 지출하고, 다음에 매달 청구서를 지불하고, 그리고 남는 것으로 좋아하는 것들을 위하여 사용하세요. 한가지 쉬운 방법은 매달 자동이체를 통하여 은퇴자금 계획한곳에 이체를 하면 내가 저축할수 있는 금액이 있는지, 또는 매번 어떤곳에 투자 해야하는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5. 가능한 빠르게, 가능한 많이 저축하세요.

은퇴 시점이 멀리 있을때는, 매달 청구서와 아이를 위한 학자금과 모기지등 때문에 은퇴를 위해서 돈을 모으는것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때 시작해야 합니다.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모으기 위한 시간이 부족할수도 있고, 기다리다 늦은 만큼 저축액이 적고 또한 그것이 복리로 성장할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 때문입니다. 더 좋은 전략은 내게 맞는 재정 목표를 세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그것의 실현을 위한 계획을 만드는 것입니다. 한가지 명심해야하는것은 아마도 편안한 은퇴를 위한 금액은 여러분 인생에서 그 어떤것 보다도 더욱 많은 금액이 필요할 것 입니다.

6. 은퇴계좌에 손 대지 마세요.

은퇴계좌에 손 대는 것은 오히려 후퇴하는 것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잃어버리고, 택스혜택을 잃어버릴수 있으며 또한 인출로 인한 패널티를 내야 할수도 있습니다.
직장변경 – 직장을 변경했을때 401(k) 를 인출하고 싶은 마음을 버리세요. 있던곳에 그냥 두던지 만약에 가능하다면 현재 직장으로 옮기던지 아니면 IRA 로 옮기세요.
Loan - 택스 유예를 하여 복리로 불어나는 가능성을 잃어 버리는 것 뿐만 아니라, 은퇴구좌에서 loan을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점도 있습니다. 은퇴구좌에서의 loan을 갚는 금액은 pre-tax 금액이 아닙니다. 금액을 상환할때 금액은 수입에 따른 인컴 택스를 내신후 돈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은퇴시 금액을 찾게되는 경우에 다시 인컴택스를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7. 기본적인 투자 개념을 익히세요.

이런 것들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 스톡 가격이나 본드는 때에 따라 오르기도하고 내려가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합니다. 기본적인 투자 개념을 익히는 것은 복리의 힘이나, 자산의 구성과 다양화, 수익과 위험도 관계 등과 같은 것으로 은퇴를 위한 더 나은 투자 관리를 위해 도움이 될것 입니다.

8. 오래 사는것에 대한 계획을 만드세요.

우리는 아마도 최소한 은퇴후에 20년은 살게 됩니다.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그 보다도 더 오래 사는 것이 가능할 것 입니다. 수명이 은퇴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단순하게 더 오래 일을 한다는 계획을 세우지는 마세요. 통계에 의하면 약 49% 은퇴자들이 계획했던 것 보다 더 일찍 은퇴했다고 합니다. ** 그래서 투자를 가능한 많이, 또한 이른 시간에 현명하고 좋은 전략에 따라 시작 하는것이 좋습니다.

9.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이런 기본을 잘 이해하고 있고 믿을 만한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받으세요. 제가 이런 기본적인 개념을 한데 모아서 한계단씩 은퇴후 삶의 목표를 이루는데 전문가 팀과 함께 도와 드릴것입니다.

10. 질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조언들이 옳은 방향을 가르키는것은 맞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은퇴 계획과 이에 따른 투자를 하는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재정 문제에 대한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꼭 질문을 하여 그것을 이해 하시기 바랍니다.

**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March 201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