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5.0°

2019.11.19(Tue)

[경제 프리즘] 데이비드 최 전무 '행복한 가정관리는 재정관리에서 시작'

[LA중앙일보] 발행 2007/05/07 경제 2면 기사입력 2007/05/04 18:21

유니티은행

남자란 축복받은 사람의 절반이고 그와 같은 절반의 여자에 의해 완성된다. 여자가 나뉘어진 빼어남이라면 그 완전함의 완성은 남자에게 있다.' 세익스피어의 말이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꼭 5월에만 나의 가족에 대해서 생각해 보며 뭔가 특별한 일을 해본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항상 함께하는 나눌 수 없는 소중한 한 묶음이라고 할 때 새삼스레 돌아볼 필요는 있는 것 같다.

데이비드와 그의 아내 클라우디아 아프의 저서 '더 세컨드 해프 오브 매리지(The Second Half of Marriage)' 에서 결혼 중년기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재미있는 결과를 볼 수 있다.

40세 부터 60세 이상 연령별로 한 설문조사의 질문중 결혼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라는 질문에 어느 연령층을 떠나 제일 많은 답이 재정문제였다.

대화 부족 성생활 시댁관계 직업 등등 많은 부분들이 스트레스를 쌓이게 하지만 그중에 가장 힘든 것이 재정문제라는 것이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무시무시한 사건들의 내면에는 역시 재정적인 문제가 내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이 재정문제는 재벌의 아들로 태어나 많은 돈을 물려 받거나 수천만달러의 로또를 맞기 전에는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공들여 저축하고 절약하여 이루어지는 것이고 또 그렇게 해야 진정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재정관리 방법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그 첫째로 일년에 15% 이상의 투자이익을 원한다면 신용카드 빚을 당장 갚는다. 두번째로는 주택융자 등 큰 금액의 대출시 3개월 전부터 신용카드 사용을 중단하여 신용점수를 올려놓아 싼 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한다.

로스(Roth) IRA 등을 이용하여 절세를 한다. 은퇴 연금 401K 가입이 가능한 사람은 무조건 가입하여 회사에서 주는 공짜돈을 놓치지 않는다. 주식 투자는 10년 이상의 투자 기간이 있을 때에만 한다. 몇 년 후에 은퇴할 경우 투자 이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유한 집이 투자 목적이 아니라면 빨리 갚아버린다. 월 2회 상환을 하면 30년 고정 이자율이 6.0%인 경우 5.3%의 이자를 내는 것과 같다.

생명보험은 텀 라이프(Term Life)도 좋으나 유산 상속계획(Estate Planning)을 할 경우 홀 라이프(Whole Life)가 좋다. 재산이 얼마있던지 간에 유서로는 충분하지않다. 리빙 트러스트(Living Trust)를 해 놓는 것이 무조건 좋다.

위에 나열한 것들이 별로 중요한 것 같지 않을 수 도 있고 평소에는 신경을 쓰게되지 않겠지만 은퇴 후에는 이렇게 재정관리를 한 것과 안한 것의 차이는 엄청날 것이다.

또한 이렇게 관리를 하다보면 재정이 모자라서 받는 스트레스를 완전히 제거하며 오히려 재정관리로 인해 짜임새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고 따라서 심신이 모두 건강해 질 것이다.

꼭 세익피어의 말이 아니라도 우리는 완전하지 않다. 나의 부족함은 어디에서든 채워져야 한다. 그것이 부부사이에서 채워질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서로 서로 돕고 이해하고 서로를 위해 살아간다면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으리라.

오랜 노랫말중에 한 부분이 기억난다.

나 그대 만을 위해서 피어난 저 바위틈의 한송이 들꽃이여 돌 틈사이 이름도 없는 들꽃처럼 핀다해도 내 진정 그대를 위해서 살아가리라….'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