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도 넘은 귀넷 선관위 직원 해고돼

미완성 유권자 등록 신청서 찢어

서명이 빠진 유권자 등록 신청서를 찢어서 폐기한 귀넷 카운티 선거관리소 임시직원이 해고됐다.

애틀랜타의 아시안 권익단체들과 손잡고 유권자 등록 운동을 벌여온 흑인 시민단체 ‘레브업’의 페니 풀 대표는 시민들로부터 받은 유권자 등록 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해 지난주 로렌스빌에 있는 귀넷선거관리소를 찾았다가 황당한 일을 겪었다.

신청서 8장을 건네받은 직원이 서류에 기입된 정보가 미비하다며 이중 2장을 풀 대표가 보는 앞에서 찢어 버린 것이다. 풀 대표는 “이름, 주소 연락처 등 모든 신상 정보가 기입되어 있었지만, 별개로 첨부한 주소변경 통지서에 서명을 깜빡했던 모양”이라고 말했다.

그는 곧바로 문제를 제기했고 선거관리소는 진상 조사 후 해당 직원을 해고했다. 린 레드포드 선거관리소장은 “조사를 마친대로 해당 임시직원을 해고했다”며 “다른 신청서들이 부적절하게 다뤄졌다는 정황은 찾을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2명중 1명의 신청자에게 연락을 취해 재작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설명했지만, 이는 선거관리소 측이 아니라 ‘레브업’ 측이 직접 신청자에게 연락을 취한 것이라고 풀 대표는 전했다.



풀 대표는 해고된 직원에 대해 “친절했고, 어떠한 긴장상태도 아니었는데 너무 태연하게 신청서를 찢어 버리는 바람에 어떤 상황인지 헷갈렸었다”며 악의가 있었다기보단 부실한 교육이 문제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법상 유권자 등록 신청서상 정보나 서명이 미비할 경우, 선거관리소 측은 당사자에게 연락을 취해 추가 서류를 요청해야 한다.

귀넷 카운티에서는 지난 4월 프라이머리 선거중에도 로렌스빌의 한 투표소 임시직원이 라티노 통역 봉사자에게 영어를 못하는 사람은 투표를 하면 안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가 해고된 바 있다.

조지아주의 소수계 투표권 침해 문제는 올 선거를 앞두고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른 상태다. 다수이 대형 유권자 권익 단체들은 조지아주의 유권자 등록 기준이나 투표관련법이 필요 이상으로 엄격해 소수계의 투표를 억제하고 있다며 주 내무부를 상대로 다수의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아시안아메리칸정의진흥센터(AAAJ) 스테파니 조 애틀랜타 지부장은 “이번 선거에서는 모두의 눈이 조지아에 향해있다”며 “이번 선거를 계기로 아시안 주민들의 투표권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소수계 언론 연합체인 '뉴아메리카미디어(NAM)'의 후원으로 작성됐습니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