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16 미국의 선택] "불체자 합법화 기회〈힐러리 클린턴>" vs "합법 이민자 우선〈도널드 트럼프>"

미 대선 후보 마지막 TV토론회
클린턴·트럼프 첨예한 공방 반복
낙태도 찬·반 입장 분명히 갈려

공방의 반복이었다. 19일 전국에 생중계된 마지막 대선 후보 TV토론회는 1차와 2차 때와 마찬가지로 두 후보의 첨예한 설전으로 이뤄졌다. 공약에 대한 확실한 입장차를 보였고 서로에 대한 비방 역시 치열하게 주고받았다.

크리스 월러스 폭스뉴스 앵커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첫 주제는 대법원이었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떠한 성향의 대법관을 추천하겠느냐는 질문에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는 "권력이 아닌 일반 국민과 소수자의 편에 서는 인물을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은 "대법원은 성소수자와 여성 권리 보호에 힘써야 한다"며 "그러한 가치를 존중하는 법관을 임명하겠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는 보수의 가치를 강하게 지킬 수 있는 인물을 대법관에 앉히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헌번 중에서도 특히 무장의 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2조의 가치를 존중하고 지킬 수 있는 후보가 대법관이 돼야 한다"며 "건국 지도자들이 헌법을 작성할 때 구상했던 방향대로 헌법을 해석할 수 있는 대법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는 헌법 2조와 총기 소지 권리에 대해서도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클린턴은 헌법이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총기 소지의 권리가 보호받아야 하지만 범죄자가 무분별하게 살상 무기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은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트럼프는 "시카고는 전국에서 강력한 총기 규제법을 갖고 있는 도시"라며 "하지만 가장 많은 총기 범죄가 일어나는 곳이다. 그만큼 총기 규제는 총기 범죄를 방지하지 못한다. 난 총기 무장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낙태 이슈에 대해서도 두 후보의 입장은 극명하게 갈렸다. 클린턴은 낙태가 여성으로서 보장받아야 할 권리라며 허용을 찬성한 반면 트럼프는 태어나기 직전에도 낙태를 하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금지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이번 대선에서 가장 논란의 이슈였던 이민 정책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두 후보의 서로에 대한 비방도 거세지기 시작했다. 클린턴은 포괄적 이민개혁을 통한 불법 체류자에 합법화 기회 부여를 통해 경제적 이득과 사회적 안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이민개혁이 합법적 절차를 밟는 이민자들에게 불리한 일이고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위험한 이민자와 잠정 테러리스트들을 유입시키는 통로가 될 것이라며 불체자를 추방시킨 뒤 장벽을 지어 국경을 강화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클린턴이 "트럼프는 불체자를 추방해야 한다면서 정작 본인 사업에 불체자를 고용한 뒤 저임금 노동 착취를 하고 추방 위협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자 트럼프는 "최근 해킹된 뒤 공개된 클린턴의 e메일 내용 중에는 국경을 개방하자는 내용이 있다"며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면 국경이 무너질 수 있다고 비꼬았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