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檢, '미르·K스포츠 의혹' 전경련·문체부 관계자 소환 조사

검찰, 재단 설립과 모금 과정 조사…최순실 대기업 출연 개입 집중 점검
참고인 신분 조사…재단 설립 및 모금 과정 집중 조사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문화체육관광부(문제부) 관계자들을 22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검사 한웅재)는 22일 오후 1시에 전경련 직원들과 오후 3시 문체부 관계자를 각각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재단 설립 및 모금 과정에 불법이 없었는지, 모금액을 유용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전경련 직원들을 상대로 재단에 대기업들이 수백억원의 돈을 낸 배경과 그 과정에 최씨가 관여한 정황 등이 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미르재단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16개 주요 그룹에서 486억원을, K스포츠 재단에는 19개 그룹에서 288억원을 출연했다.

검찰은 전날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이었던 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와 미르재단 실무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 20일에는 문체부 국장급 간부 2명을 불러 재단 설립 절차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최씨를 포함한 재단 관계자들의 통화내역 조회를 위한 영장도 발부받았다.

정 명예교수는 지난 1월 설립 당시 초대 이사장을 맡았지만 한달 만에 사임했다. 그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항상 누군가가 사무총장을 통해 지시를 내렸고 나는 안 나와도 그만인 인물, 즉 꼭두각시 이사장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또 현재 독일에 머물고 있는 최씨가 입국할 경우 자동 통보되도록 조치하고 미르·K스포츠재단 주요관계자 등 10여명에 대한 출국금지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이들 재단에 출연금을 낸 대기업 관계자 등을 불러 자금이 모인 과정과 배경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달 29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뇌물)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배임)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 전경련을 통해 모두 800억원대 자금을 이들 재단에 출연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각 기업 대표 등 70여명도 함께 고발했다.

ak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