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낙제학교 관리, 딜 주지사 vs 리드 시장 날선 공방

조지아 주지사에게 ‘기회교육청(OSD)’ 신설과 교육감 임명권을 주는 주헌법 개정안을 놓고 네이선 딜 주지사와 카심 리드 시장이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내달 8일 조지아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게되는 주헌법 교육 개정안은 주지사가 임명한 OSD 교육감에게 학교 예산과 학교장 임면권을 부여하는 것이 골자. 3년 연속 낙제점을 받은 학교는 OSD로부터 관리를 받게된다. 일단 OSD 관할로 편입되면 최소 5년에서 최장 10년간 엄격한 관리를 받아야 한다. 기회교육청은 이미 유사한 형태를 운용하고 있는 루이지애나와 테네시주에서 가져온 시스템이다. 주정부는 교육감을 통해 학교의 모든 일들을 관장할 수 있게 된다.

네이선 딜 주지사는 주헌법 개정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26일 기자회견에서 “지속적으로 평가에서 낙제하는 학교에서 지내게 될 어린이들이 걱정된다”며 찬성표 끌어모으기에 주력했다.

반면 시당국은 주정부가 권한을 움켜지면 시정부와 산하 교육청의 기능이 유명무실하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OSD 교육감의 감독 권한은 구체화된 것조차 없으며 결과적으로 교육감 임명권을 쥔 주지사의 권한만 키우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카심 리드 시장은 이날 벅헤드 로터리클럽 기자회견과 연이은 성명을 통해 “주헌법 개정은 무수히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교육)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선택한 잘못된 수단”이라고 지적했다고 애틀랜타저널(AJC)이 27일 보도했다.

그는 “변화의 속도가 더뎌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좌절감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애틀랜타와 조지아주의 공교육 시스템이 변화에 기로에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나 “주헌법이 수정되면 새로운 관료적 시스템 탓에 학교들의 활동에 제약이 가해질 것이고 제도에 적응하기 위한 학교의 능력이 한계에 부닥칠 것”이라고 혹평했다.

교사들도 주정부의 헌법 개정 움직임에 반대하고 있다. 조지아교사연맹은 주지사가 교육구의 세원을 가져다 주정부 세원으로 채우려는 숨은 의도를 갖고 있다며 주헌법 개정 없이도 교육은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연맹의 버달리아 터너 회장은 “주지사가 해온 소소한 정책들은 A+를 줄 수 있다”면서도 “개정안은 교육을 향상하려는 법안이 아닐뿐더러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조차 담겨있지 않다”며 딜 주지사가 주민을 속이고 있다고 했다.


허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