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오피니언 > 외부 기고 칼럼
기사목록|  글자크기
[남계숙 칼럼] 사업체 보험 클레임 절차(1)
  • 댓글 0
[애틀랜타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6/11/10 14:17
  • 스크랩
사고 발생시 클레임에 대한 보험회사의 보상은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를 받고 약속한 사항을 지키는 것이다. (물론 해당 재난에 한해서이다. ) 이 때 재물에 대한 클레임 보상은 보험가입자에게, 책임보험에 대한 클레임은 피해자에게 보상된다.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보험이 발생할 수 있는 재난으로부터 사업체를 포함한 , 자동차, 주택을 보호하기 위한 아주 효과적인 재난 도처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클레임이 발생하면 많은 분들이 예상치 않은 사고 발생에 당황하게 되는데 먼저 재물(Property) 부분의 클레임 절차를 알아보자.

먼저 클레임 건이 발생하면 보험가입자는 빨리 보험회사나 담당 에어전트에게 전화로 사고 발생을 알려야 한다. 이 때 사고가 도난이나 강도에 의한 것이면 경찰에 신고할 것을 권한다. 대부분의 재난시 사고의 정황을 보험회사가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보험가입자는 사고 상황을 그대로 보전해야 한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보험가입자는 재물사고 때 재난이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행동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이 차이를 잘 판단하여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붕에 피해가 발생해 스토어 안으로 비가 새고 있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스토어 안에 있는 물건들이 못쓰게 되어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지붕에 임시 커버를 씌워서 더 이상의 피해를 줄여야 하고, 물(Water Damage)로 인한 재난 발생시에는 물이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메인 밸브를 잠궈야 한다. 또는 유리창이 깨져서 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빨리 유리창을 교체하도록 해야 한다.

중요한 점은 보험회사에 증명할 수 있는 사고 당시의 정황을 사진을 찍어 남겨 놓아야 하고, 유리를 교체하는 경우에라도 보험회사에서는 피해의 증거가 될 수 있는 유리조각을 보자고 할 수 있으므로 한 곳에 잘 정리해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클레임을 신청할 때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사고 발생 날짜와 시간을 비롯하여 어떻게 사고가 발생하였는지의 경위와 어느 부분에 손상을 입었는지, 대강의 손실액 등을 준비해서 전화를 하는 것이 좋다. 클레임을 신청하였다면 에이전트는 클레임 번호와 클레임 담당자(Claim Adjuster)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줄 것이다. 클레임을 신청할 때에 항상 전화연락이 잘되는 전화번호를 제공해서 클레임 담당자와의 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하고, 또한 영어가 불편한 분들은 통역자를 부탁하면 된다. (영어가 가능하신 분들은 보험회사에 직접 클레임을 하게 되면 클레임 절차를 더 빨리 진행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험회사의 클레임 담당자(Claim Adjustor)는 보통 클레임 신청날로부터 약 2일 안에 보험가입자에게 전화를 하는데 이 때 전화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화연락이 안되면 담당자는 메세지를 남기게 되고 이 부분을 확인 안하면 클레임 과정이 지연된다. 클레임 담당자와 연락이 되면 담당자는 발생한 피해가 보상이 될것인지를 결정을 하고 보상이 된다고 하면 그 때부터 클레임 절차에 대한 설명을 하게된다. 이 과정에서 피해부분에 대한 인스펙션과 피해부분을 고치거나 새로 구입하는데 필요한 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서로 주고 받게 될 것인데 대부분 정보를 보내는 방법은 팩스나 이멜로 주고받게 되니 항상 기록을 잘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피해액 청구시 피해를 본 물건에 대한 보상 외에도 피해 상황을 정리하는데 소요된 청소비와 또 피해로 인해서 비지니스 운영을 못한 결과에 따른 순수익(Business Income)의 손실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클레임 담당자에게 이야기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클레임 담당자가 더 많은 정보를 확보하면 할 수록 클레임은 순조롭게 빨리 해결된다. 반면, 보험가입자에게 부탁한 정보가 한 개라도 수집이 다 되지 않았다면 클레임이 어느 선에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고 멈춰버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비지니스 보험 안에 포함되어 있는 재물보험(Property Insurance )은 홍수나 지진 또한 Wear & Tear(시간이 지나면서 낡아서 발생하는 사고 )에 의한 피해는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 스크랩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