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ong-term care 에 대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 Morningstar 칼럼중에서)

이번호에는 일반적으로 은퇴후 예상되는 가장 큰 비용중 하나인 long-term care에 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44% 남성과 58% 의 여성이 long-term care 가 필요하게 될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
최근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해 Long-term care 필요성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Morningstar 에서 personal finance director 로 일하고 있는Christine Benz 에 따르면 “ 2000년과 2010년 사이에 65세인 분이지난 2년 동안에 최소한 하루라도 널싱홈이나 홈케어가 필요했었던 확률이 약40%에서 50% 로 증가했습니다.” 라고 말하며 그 케어 비용이 비싼 지역에서는 일년에 십만불이 넘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long-term care 보험료 증가율은 인프레이션 증가율보다 훨씬 높다고 지적합니다. 2015년과 2016년을 비교하면 약 9%의 보험료 증가가 있었고 앞으로도 그정도로 증가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여기에 몇가지 “꼭 아셔야 하는 내용”을 정리합니다.


1. 누가long-term care 가 필요한가요.
The Center for Retirement Research at Boston College 에 따르면 약 44%의 남성과 약 58% 의 여성이 필요 할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중에 치매관련 환자가 가장 필요로 하고 Alzheimer’s Association 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중에 약 11%가 치매관련 질병를 갖고 있다고 예상하며, 그 미국내 인구는 2016년에 약 5백 4십만이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2050년 경에는 환자수가 약 천 3백 8십만 이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널싱홈에서 있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널싱홈에 있는 기간은 남성의 경우 약 일년 미만이고 여성의 경우 1.4년 이라고 Center for Retirement Research at Boston College 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약 일년 이상이 필요한 가능성은 남성이 약 22%이고 여성은 약 36% 이라고 같은 보고서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년 이상이 필요한 가능성은 남성이 약 2%, 여성이 약 7% 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3. 케어비용
Genworth Cost of Care Survey 에 따르면 2016년에 평균적인 널싱홈 비용은 semi‐private room 경우에 $82,125 이고private room 경우에 $92,378 이라고 합니다.
2013 The Scan Foundation report 에 따르면 22% 의 lon-term care비용이 개인 자산에서 지불이 되었고 , 단지 13.2% 케어 수혜자 만이 전문적인 long-term care보험을 통해서 비용이 지불되었다고2010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report 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4. long-term care 는 간호를 하는 사람에게도 영향이 있습니다.
Family Caregiver Alliance 에 따르면, 약 65% long-term care가 필요한 고령자들이 그 들의 간호를 전적으로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들에게 의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간호를 무상으로 제공한 그 들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거의 $470 billion 에 이른다고 2015 년 통계에서 말합니다.
The Family Caregiver Alliance 에서 발견한 바로는 70% 의 간호 제공자가 간호와 관련된 일들로 어려움을 갖는다고 합니다. 그리고Alzheimer’s Association 에 의하면, 간호 제공자가 Alzheimer 나 다른 dementias케어를 하느라 그들의 일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수입의 손실이 평균 연 $15,000 이라고 합니다.

5. 누가 long-term care 보험을 구입했나요?
Kaiser Family Foundation 에 따르면 미국내에서 제공된 모든 long-term care 중에서 보험에서 커버 된것은 단지 8% 라고 합니다. 또한Center for Retirement Research 에 의하면 혼자 사는 65세 이상 인구의13% 가 long-term care 보험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American Association for Long‐Term Care Insurance 에 따르면 50세 에서 59세 사이의 long-term care 보험 지원자의 17% 가 건강상의 이유로 가입이 거부되었으며, 70세에서 79세 사이 지원자는 45% 의 지원자가 같은 이유로 가입을 못하였다고 합니다.

6. 남성의 연간 보험료의 인하 ; 여성의 연간 보험료의 인상.
2016년 American Association for Long‐Term Care Insurance 의 통계에 의하면 “best‐quality” long-term care보험의 연간 보험료가 60세인 부부일 경우 $3,560 이며 반면에 55세 혼자인 남성의 경우 $2,035, 55세 혼자인 여성의 경우 $2,580 이라고 합니다. 같은 조건의 통계에서 2015년과 2016년 사이에 55세 혼자인 남성의 경우 1.9% 의 초기 보험료가 인하되었고, 55세 혼자인 여성의 경우 7% 의 초기 보험료가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평균 기대수명이 늘어 나면서 많은 분들이 은퇴후 비용을 준비하시는데 관심을 갖고 계시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Long-term care 비용은 은퇴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꼭 생각해 봐야하는 중요한 부분이라서 통계를 통한 숫자를 확인함으로 해서 불필요한 오해나 잘못된 판단을 미리 차단하기를 바라면서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제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