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픈 업] 11월은 콧수염의 달

모니카 류 / 카이저병원 방사선 암전문의

3주간 오피스를 비우고 돌아오니 동료 의사들이 콧수염을 기르고 있었다.

"아니, 콧수염은 웬일?"

"모벰버 운동의 달이니까! 어때, 우리 멋있지?"

내가 일하고 있는 카이저 병원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11월 '남성 건강의식 고취의 달' 캠페인에 동조하는 의미에서 남자 의사들이 콧수염(또는 턱수염까지)을 기르고 11월 말에는 투표로 가장 멋진 수염을 가진 의사를 선정한다.



새로 생긴 합성단어 '모벰버(movember)'란 콧수염(moustache·호주 영어)에서 따온 'mo'에 11월(November)에서 가져온 'vember'가 합쳐진 단어다.

1999년 호주 남부에서 시작됐고 2004년에 '모벰버 자선단체'가 생겼다. 여러나라에서 동참하는 이 운동은 전립선암, 고환암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일반적인 남성 건강에 대해서도 올바른 태도를 고무하는 것이 목표다.

소수의 뜻이 있는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 만든 동아리 활동이 세계적인 운동으로 퍼지는 것을 보면서 얼마전 여행에서 감명을 받았던 두 가지 역사적 사건을 나누고 싶다.

네델란드,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체코 공화국 어디를 가도 예술품들이 널려 있었다. 예술품을 전쟁에서 보호하기 위해 만든 '예술품 저장 창고'를 독일 뉴렘베르그 성(城) 지하에서 구경했다. 사암층을 깨고 중세기 때 24미터 지하에 만든 맥주 저장 창고를 2차대전이 터진 지 일 년 후 1940년부터 과학기구, 조각품, 예술품,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를 옮겨 공습을 피했던 곳이다.

몇몇 사람의 아이디어가 역사적인 일을 해냈다는 점에서 존경스러웠다. 그렇지만 대학살이 저질러 지고 있을 때 생명을 구하는 작업에 손대지 못했다는 점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의 어느날에는 황금색, 붉은색으로 물든 낙엽들이 비를 맞고 있는 길을 걸었다. 구르몽의 '낙엽'이라는 시를 기억했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축축히 어둡게 젖은 코블스톤 자갈길에 '스텀블링 블록(stumbling block)'이라 불리우는 작은 동철판이 비에 씻기어 반짝이는 것이 보였다. 허리를 굽혀 동판에 쓰인 글을 읽는다. "이곳에 (아무개) 살다…생년월일…(언제) 끌려나가다…(어디에서) 학살당하다"

'스텀블링 블럭'이라는 말의 일반적인 의미는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방해하여 멈추게 하는 일이나 사물을 뜻하는데 이 경우도 아마 그런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일 것이다.

독일은 국가 차원에서 유대인과 세계에 대학살의 만행을 이미 사죄했다. '스텀블링 블록'은 일반 시민들이 만들어 개인적인 사죄를 하고 희생자들을 기억하자는 운동이다.

건터 뎀닉이라는 독일 미술가가 1992년 시작한 일이 지금은 유럽 18개 나라에서 약 5만 개의 블록들이 코블스톤을 대치한 바 있다고 한다.

내가 '예술품 저장고'에 이견을 갖고 있듯이 '스텀블링 블록'에 대한 이견도 있지만 어떤 작은 희망과 용기가 커다란 물결이 되어 우리를 변화시킨다. '모벰버'이다. 추수감사절에 감사할 일들이 많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