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적은 다운페이와 낮은 소득도 주택융자로 집을 살 수 있다 [ASK미국 주택융자-리차드 박 브로커]

리차드 박 / 주택 융자 오리지네이터

▶문= 적은 다운페이와 낮은 소득 때문에 주택 융자로 집을 사는 것이 어려운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답= 바이어가 집을 살 때 필요한 다운 페이먼트가 적은 경우, 가능한 주택융자가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현금을 보유한 경우 최소 구입하려는 주택 가격의 20% 이상을 준비하면 PMI 보험료가 추가적으로 지출되지 않는 선에서 정상적인 주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콘도는 다운 페이먼트를 구입 가격의 25%이상 준비하는 것이 이자율을 좋게 받을 수 있습니다. 5% 미만의 다운 페이먼트 금액만 준비된다면 가능한 FHA 융자가 있습니다. 정부 주택청 HUD에서 보증하고 3.5%이상 다운 페이먼트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으나 모기지 보험료 등이 지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다운페이가 없고 소득만 가능하다면 1차와 2차론으로 각각 10%씩 동시에 다운 페이먼트 금액을 주택융자와 2차론으로 해결하는 주택융자도 있습니다. 소득이 가장 중요한 변수인데 소득에 자신이 있다면 기존의 리스팅 가격과 크게 차이가 없는 새집을 5~10% 다운하고 입주일에 맞춰 집을 사는 것도 경쟁 오퍼를 피하거나 다운페이먼트가 적을 때 집을 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적은 다운 금액으로도 분양 신청이 가능하고 기존 주택 구입인 경우에 반드시 치러야 하는 오퍼 경쟁에서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에 다운할 주택 구입 자금이 적은 경우에 5% 정도의 초기 다운할 금액을 준비하고 나머지 잔금을 주택 융자로 하여 새로운 주택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소득이 조금 모자라는 경우 2년 동안의 세금보고 금액 중에서 이전 연도에 적게 보고한 세금보고 금액은 빼고 최근 1년 동안의 세금보고 금액만으로 주택융자 금액을 계산해서 좀 더 많은 주택융자로 집을 사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운영자의 경우 다운페이 금액은 여유 있게 있는데 소득이 적은 경우 포트폴리오 론을 이용해서 최소 주택 가격의 30%이상을 다운 페이먼트로 준비하고 주택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운영자는 2년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직장인은 직장 재직증명서(VOE)를 제출하고 크레딧 스코어가 700점 이상이면 일단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주택 구매자의 여건에 맞춰 집을 사기 위해서는 주택융자 전문가와 사전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문의: (213) 800-1922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